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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차·BMW·만트럭·벤츠 포함 6개社 리콜...총 4만8797대

현대차 ‘마이티’, 에어백 오작동 가능성 확인...총 2만9470대
BMW ‘X6 xDrive30d’ 등 35개 차종, 시동꺼짐 가능성 확인
만트럭 39개 차종 및 16개 형식 덤프트럭 리콜...총 8686대
벤츠 11개 차종, 측면 충돌 시 에어백 미작동 가능성 확인
벤츠 ‘S 580 4MATIC’ 등 2개 차종 15대, 연료 누유 가능성
아우디폭스바겐 2개 차종 313대·스즈키 이륜차 1680대 리콜

 

【 청년일보 】 국토교통부는 현대자동차·비엠더블유코리아·만트럭버스코리아·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스즈키씨엠씨에서 제작 또는 수입·판매한 총 58개 차종 4만5714대 자동차와 총 16개 형식 3083대 건설기계(덤프트럭)에서 제작결함이 발견되어 시정조치(리콜)한다고 26일 밝혔다.

 

현대자동차에서 제작·판매한 ‘마이티’ 2만9470대는 에어백 센서 전기배선이 운전석 승하차용 발판과 간섭되어 손상되고, 이로 인한 에어백 오작동으로 사고가 발생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내달 2일부터 직영 서비스센터 및 블루핸즈에서 무상 수리(점검 후 교체 등) 가능하다.

 

비엠더블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X6 xDrive30d’ 등 35개 차종 8320대는 고압연료펌프의 설계 결함으로 펌프 내 부품 마모로 이물질이 발생해 연료공급라인이 막혀 시동이 꺼질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오는 27일부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받을 수 있다.

 

만트럭버스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TGX 트랙터’ 등 2개 차종 2538대와 ‘TGS 37.480 8X4 BB’ 등 11개 형식 건설기계(덤프트럭) 1870대는 배기가스재순환장치(EGR) 입구부의 파손으로 냉각수가 누수돼 엔진 냉각이 제대로 되지 않아 실린더 헤드 손상 및 시동 꺼짐 가능성이 확인됐다.

 

만트럭의 ‘TGS 카고트럭’ 등 2개 차종 1185대와 ‘TGS 37.480 8X4 BB’ 등 5개 형식 건설기계(덤프트럭) 1213대는 엔진오일 내 혼힙된 공기나 블로바이 가스를 분리하는 장치인 ‘오일 세퍼레이터’가 열에 의해 파손돼 엔진오일이 엔진 연소실 내로 유입되고, 이에 엔진 회전수(RPM) 증가, 시동 꺼짐 지연 등의 가능성이 확인됐다.

 

또한 TGM 카고 등 5개 차종 1880대는 한국교통안전공단 자동차안전연구원의 자기인증적합조사 결과, 차실 내장재(운전자 좌석)의 내인화성이 안전기준에 부적합한 것으로 확인되어 우선 리콜하고,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을 부과할 계획이다.

 

해당 차량들은 내달 1일부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 등)를 진행한다.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E 220 D 4MATIC’ 등 11개 차종 313대(판매이전 포함)는 측면충돌센서 커넥터 불량으로 측면 충돌 시 에어백 미작동 가능성이 확인됐다. 이는 안전기준 부적합 사항으로 우선 리콜하되, 추후 시정률 등을 감안해 과징금 부과 예정이다.

 

또한 ‘S 580 4MATIC’ 등 2개 차종 15대(판매이전)는 연료탱크 용접 불량으로 연료 누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들은 지난 20일부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 수리(점검 후 부품 교체 등)를 진행하고 있다.

 

아우디폭스바겐코리아에서 수입·판매한 ‘벤틀리 New Continental GT’ 278대는 앞좌석 자동조절장치 소프트웨어 오류로 앞좌석 자동 조절 시 좌석이 뒤쪽으로 밀리는 오작동 현상이 발생해, 뒷좌석 탑승자에게 상해를 입힐 가능성이 확인됐다.

 

또한 ‘e-tron 55 quattro’ 35대는 부품 용접 불량으로 인한 브레이크 진공펌프 미작동으로 브레이크 페달이 무거워지고 제동 시 밀림 현상이 나타나 사고 발생 가능성이 확인됐다.

 

벤틀리 New Continental GT는 지난 23일부터, e-tron 55 quattro는 내달 1일부터 공식 서비스센터에서 무상으로 수리(소프트웨어 업데이트, 개선된 부품 교체)를 진행한다.

 

스즈키씨엠씨에서 수입·판매한 ‘버그만 125’ 등 2개 이륜 차종 1680대는 연료호스 연결부 내구성 부족으로 연료 누유 가능성이 확인됐다. 해당 차량은 지난 19일부터 스즈키씨엠씨 대리점 또는 협력점에서 무상 수리(개선된 부품 교체) 가능하다.

 

이번 결함시정과 관련해 해당 제작사 및 수입·판매사는 자동차 또는 건설기계 소유자에게 우편 및 휴대전화 문자로 시정방법 등을 알리게 되며, 결함시정 전에 결함내용을 자비로 수리한 경우, 제작사에 비용 보상을 신청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 및 건설기계 리콜센터를 통해 결함신고를 받고 있으며, 신고 받은 사항에 대해선 객관적이고 공정한 제작결함조사를 실시하고 제작결함 발생 시 신속한 시정조치를 통해 제작결함으로부터 국민들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데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청년일보=정은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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