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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주 유통업계 주요이슈]"블랙데이에는 짜짱면" 중식당 매출 증가..."2년만에 일상회복" 자영업자들 '웃음꽃' 外

 

【 청년일보=백승윤 기자 】 지난주 유통업계 주요 이슈로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에 선물을 받지 못한 솔로들이 짜장면을 먹는다는 블랙데이(4월 14일)에 중식당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해제로 2년여 만에 일상으로 돌아온 18일 사회 전반에 걸쳐 위축했던 다양한 활동들이 하나둘 기지개를 키고 있다.

 

이밖에도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는 편의점 내부의 담배 광고가 외부에서 보이지 않도록 붙이는 반투명 시트지가 편의점 근무자와 고객의 안전을 위협한다며 관련 법 개정을 촉구했다.

 

 

◆짜장면 먹는다는 '블랙데이'...중식당 매출 증가

 

밸런타인데이와 화이트데이에 선물을 받지 못한 솔로들이 짜장면을 먹는다는 블랙데이(4월 14일)에 중식당 매출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나.

 

18일 삼성카드가 고객 카드 이용 실태를 조사해보니 올해 블랙데이에 중식당 매출은 블랙데이 전주(4월 5~9일) 대비 13% 증가했다고 밝혀.

 

블랙데이에 20대 남성의 중식당 이용액은 전주 대비 22% 증가해 전 소비층 가운데 가장 많이 늘었다. 20대 여성은 15% 가까이 증가.


반면 블랙데이에 30대 여성의 중식당 이용액은 9% 증가하는 데 그쳐 전 소비층에서 블랙데이의 영향을 가장 적게 받는 것으로 분석. 일반적으로 중식당 매출의 절반 이상이 짜장면과 짬뽕이라는 점을 고려하면 블랙데이에 짜장면을 먹은 솔로 20대 남성이 늘었음을 확인 가능.

 

◆"잘 버텼어"...2년 만에 돌아온 일상에 자영업자들 '콧노래'

 

코로나19 방역을 위한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 해제로 2년여 만에 일상으로 돌아온 18일 사회 전반에 걸쳐 위축했던 다양한 활동들이 하나둘 기지개를 키고 있어.

 

숙박 업계에는 단체 예약 문의가 이어지고, 국내 수학여행도 재개 기미를 보이는 등 여행·관광 업계에는 거리두기 해제 효과가 비교적 뚜렷하게 나타나.

 

고깃집과 카페부터 헬스장, 영화관, 예식장 등에도 더 나아질 거라는 기대감이 완연하게 드러나.


반면 거리두기 해제 반작용으로 그간 재택근무에 익숙해진 직장인들 사이에서는 단체 워크숍·회식 문화가 부활해 개인 시간을 침해받지는 않을까 우려하는 목소리도 나와.

 

◆"담배광고 가리는 시트지 위험"...편의점가맹점협회, 근무자 등 안전 위협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는 편의점 내부의 담배 광고가 외부에서 보이지 않도록 붙이는 반투명 시트지가 편의점 근무자와 고객의 안전을 위협한다며 관련 법 개정을 촉구.

 

협회는 이날 낸 성명에서 "내부 광고물인 담배 광고물이 투명한 유리창 때문에 외부에서 보인다는 이유로 규제한다는 것은 전형적인 탁상행정의 결과이며 현실과 전혀 맞지 않는 제도"라고 지적하면서 이같이 밝혀.

 

현행 국민건강증진법과 담배사업법은 담배소매점 내부의 담배 광고가 외부에서 보이지 않게 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이를 위반하면 1년 이하의 징역이나 1천만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해져.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7월부터 외부에서 보이는 담배 광고물을 단속하기 시작했고 이 때문에 편의점들은 매장 외부에 반투명 시트를 붙여 단속을 피해.

 

◆채선당, 밀키트 전문점 '채선당 밀키트24' 선보여

 

채선당이 밀키트(간편요리세트) 전문점 '채선당 밀키트24'를 선봬.

 

채선당은 "채선당 밀키트24는 20여년간 외식기업을 운영하며 쌓아온 노하우에 채선당 도시락&샐러드 밀키트24 운영을 통한 밀키트 사업 경험을 더해 만든 밀키트 마켓"이라며 "이번에 밀키트 전문점까지 사업을 확장하게 됐다"고 설명.

 

채선당 밀키트24는 무인 키오스크 시스템을 도입해 24시간 무인으로 운영. 기존 채선당 샤부샤부 매장에서 구매할 수 있던 샤부샤부, 월남쌈, 밀푀유나베, 샤부샤부 칼국수 등 채선당의 인기 메뉴 상품을 구매 가능.

 

 

◆"지난해 한국의 전자상거래 시장 점유율 2.5%로 세계 5위"

 

지난해 한국의 전자상거래(이커머스) 시장 규모가 세계 5위 수준인 것으로 나타나.

 

20일 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의 '글로벌 이커머스 HOT 리포트'에 따르면 지난해 세계 전자상거래 소매 판매 점유율은 한국이 2.5%로 5위를 기록. 1위는 중국으로 52.1%를 차지했고 이어 미국(19.0%), 영국(4.8%), 일본(3.0%) 등의 순.

 

한국 다음으로는 독일(2.1%), 프랑스(1.6%), 인도(1.4%), 캐나다(1.3%), 브라질(0.8%) 순으로 뒤를 이어. 이는 시장조사 업체 이마케터의 수치를 인용한 것.

 

중진공은 수시로 글로벌 이커머스 리포트를 발간하는데 이번 리포트에서는 미국과 독일, 스웨덴 전자상거래 시장에 대한 현황을 소개하고 진출 전략을 설명.

 

◆"맘 편히 사먹어요"…아동급식카드, 온라인으로 미리 결제

 

이르면 6월 말부터 서울에서 꿈나무카드(급식지원카드)를 이용하는 아동들은 GS25 편의점에서 도시락 등 먹거리를 20% 할인된 가격에 구매 가능.

 

서울시는 신한카드, GS리테일과 결식아동을 위한 꿈나무카드 온라인 결제 시스템을 전국 최초로 구축해 이르면 6월 20일부터 운영한다고 밝혀.

 

이에 따라 꿈나무카드 사용 아동은 '서울시 꿈나무카드 잔액조회' 앱 내 'GS25 나만의 냉장고' 페이지에서 예약주문 기능을 이용해 도시락 등 먹거리를 선택한 후 원하는 시간과 장소(편의점)를 입력하고, 꿈나무카드로 결제하면 20% 할인 가능.

 

현재 서울시의 급식 지원 대상 아동 2만9천559명 가운데 꿈나무카드 이용자는 1만6천987명(57%). 지난해 꿈나무카드를 통해 편의점에서 결제한 금액은 167억원으로, 전체 카드 사용액 336억원의 절반(49%)에 육박.

 

◆어린이날 선포 100주년…이마트 "어린이날 행사 최대 규모로"

 

이마트는 올해 선포 100주년을 맞는 어린이날을 기념하기 위해 역대 최대 규모로 관련 행사 진행.

 

이마트는 21일부터 내달 8일까지 블록 완구와 유아 완구, 캐릭터 완구, 디지털 가전, 야외 스포츠용품 등을 최대 50% 할인 판매.

 

이마트는 어린이날 100주년 외에도 '사회적 거리두기' 해제 이후 처음 진행되는 대형 행사인 점을 고려해 행사 물량을 지난해보다 15% 이상 증대.


레고 40여종의 상품은 최대 40% 할인 판매하며 오는 5월 1일부터 레고 클래식 90주년 기념 세트도 단독 상품으로 선보여.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포켓몬스터 관련 상품은 20% 할인 판매.

 

◆서울버스노조, 임금 동결 반발 26일 총파업 결의

 

2년 연속 임금 동결에 반발해온 서울 시내버스노조가 26일 총파업을 거듭 예고.

 

전국자동차노조 서울시버스노동조합은 21일 오후 서울 송파구 교통회관 앞에서 약 700명이 모여 결의대회를 열고 "25일까지 사측과 서울시가 상식에 입각한 제안을 하지 않으면 총파업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선언.

 

이들은 "지난해 우리는 이웃과 지방 버스 노동자의 아픔을 나누기 위해 임금동결의 결단을 내렸다"며 "올해 1분기 물가상승률이 3.8%, 작년과 합치면 6.8%에 달하는데 사측이 임금 동결을 주장한다"고 밝혀. 그러면서 "필수노동자로서 코로나 위험을 온몸으로 받았던 버스 기사들에게 합리적 보상이 이뤄져야 한다"고 덧붙여.


서울시버스노조는 "가파르게 생활비가 늘어나는데 임금을 동결하자는 주장은 도저히 상식적이지 않다"며 "사측과 서울시가 합리적 대안을 제시하지 않으면 26일 첫 차부터 총파업 투쟁에 돌입하겠다"고 밝혀

【 청년일보=백승윤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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