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바야흐로 빅데이터의 시대. 현 시점 가장 섹시하고, 힙한, 주목받는 직업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인공지능을 이용하여 빅데이터를 분석하고 기존 알지 못했던 인사이트를 도출하고 정확하게 미래를 예측함으로써 데이터 사이언스는 어느 산업에서나 판도를 흔들고 있다. 제조업에서는 각종 센서와 카메라 등을 통해 데이터를 축적하고 이를 분석하여 더 질 좋은 제품을, 더 효율적으로 생산하고 있다. 마케팅 업계에서는 소비자 데이터를 통해 트렌드를 분석하고 인공지능을 통해 소비를 예측하여 효율적인 마케팅을 수행한다. 하지만 데이터 사이언스를 통한 분석과 적용이 말처럼 센세이션을 불러오고 있을까? 데이터 사이언스를 통해 각 업계는 실제 측정 가능한 이익을 얻었을까? 데이터는 넘쳐난다. 빅데이터의 시대인 것은 맞다. 하지만 빅데이터를 소유한 자는 데이터를 외부로 공유하려 하지 않는다. 데이터도 자산이다. 그렇기 때문에 다양한 데이터가 융합되어 더 큰 가치를 만들기란 아직은 먼 이야기이다. 각 회사, 개인은 각자가 가진 데이터를 돈을 받고 판매하기도 한다.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를 만들어 판매하는 기업이 생겨날 정도다. 이처럼 데이터가 자산이 되기 때문에 데이터를 가진
【 청년일보 】 최근 대형 광고 대행사 및 대기업의 마케팅팀을 필두로 데이터 사이언스 바람이 불고 있다. 기존에 책이나, 칼럼 등에서 인사이트를 얻어 기획하고, 집행하던 마케팅과 달리 실제적인 소비자 데이터에서 인사이트를 얻어 기획하고 집행하는 마케팅이 주류로 떠 오르고 있다. 이런 기조는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데이터 사이언스가 빠르게 발전하고, 주목받는 기술로 변신하며 시작되었다. 이미 제조, 공공, IT 등의 분야에서는 데이터 관련 인력을 확충하며 데이터에 기반한 의사결정을 하고 있다. 이런 기조를 따라 마케팅 업계에서도 데이터 바람이 불고 있다. 기존 마케팅 업계는 미디어 매체, 칼럼, 책 등을 통해 인사이트를 얻고 마케팅을 기획하여 집행해 왔다. 이것은 마케터 개인의 신념이나 가치관에 많은 영향을 받으며 정량적인 예측이 힘들었다. 그러나 데이터 바람이 불기 시작하면서 마케팅 업계에서도 이에 발 맞춰 Google Analytics를 사용하기 시작했다. GA는 구글이 만든 데이터 분석용 툴로, 사용하기 쉬우며 한눈에 들어오는 UI/UX가 특징이다. 복잡한 프로그래밍의 과정 없이 간편하게 데이터를 조작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하지만 이 GA는 한계가 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