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02.03 (금)

  • 흐림동두천 -5.9℃
  • 흐림강릉 -0.7℃
  • 흐림서울 -3.8℃
  • 흐림대전 -3.5℃
  • 흐림대구 -2.3℃
  • 흐림울산 0.6℃
  • 흐림광주 -0.7℃
  • 흐림부산 3.2℃
  • 흐림고창 -2.6℃
  • 흐림제주 3.9℃
  • 흐림강화 -5.4℃
  • 흐림보은 -3.5℃
  • 흐림금산 -4.0℃
  • 흐림강진군 -0.5℃
  • 흐림경주시 -3.9℃
  • 구름많음거제 1.9℃
기상청 제공

"고객과 함께 키운다"… SKT, 성장형 AI 서비스 '에이닷' 공개

캐릭터와의 대화를 통해 다양한 정보 획득과 교감, 음악·영상 콘텐츠 등 이용 가능
고객이 자주 찾는 음악 서비스, 매월 90곡까지 'A.'에서 콘텐츠 이용료 부담 없이 감상

 

【 청년일보 】 SK텔레콤이 고객과 함께 키워 나가는 성장형 AI 서비스 'A.(에이닷)'을 전격 공개했다. SKT는 에이닷의 안드로이드 오픈베타 버전을 16일 원스토어와 구글 플레이에 공개한다.

 

SKT는 16일 서울 을지로 사옥에서 에이닷을 소개하는 기자간담회를 진행했다. 현장에는 SKT의 이현아 AI&CO 담당이 참석했다.

 

에이닷에는 '따뜻한 기술'로 고객의 불편을 바로잡고, 모바일 환경에서 고객에게 좀 더 도움이 되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SKT의 'AI 서비스 컴퍼니'를 향한 지향점이 담겼다.

 

이 담당은 "양대 마켓에 탑재된 애플리케이션(이하 앱)의 수는 500만 개가 넘어가지만, 이 중에서 고객이 사용하는 앱은 극소수에 불과하다"며 "또한, 고객의 가장 가치가 높은 자원인 시간을 아껴주는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의 새로운 일상의 메이트가 되는 것이 목표"라고 말했다.

 

 

◆ 고객의 소중한 시간을 되돌려주고 친구처럼 대화하는 '일상의 디지털 메이트'

 

에이닷은 고객의 한정된 시간이 더 소중한 일에 사용되어야 한다는 생각으로 설계됐다. 고객이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마주하는 번거로운 행동을 대신 처리해주고, 좋아할 만한 것을 알아서 추천하고 재생한다.

 

고도의 자연어 처리 및 감정 분석 기술을 바탕으로, 나만의 캐릭터를 통해 고객과 소통하며 관계를 강화해 나가는 플랫폼을 지향한다.

 

에이닷에 적용된 핵심 AI 기술은 거대언어모델(GPT-3) 기반으로 한 일상적인 대화와 고객이 요구하는 특정 작업의 처리를 자연스럽게 결합했다.

 

에이닷에 적용된 거대언어모델(GPT-3)은 현존하는 대화 언어 모델 중 성능이 가장 뛰어나다. SKT는 거대언어모델의 한국어 특화 버전을 자체 개발해 왔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과 자유 주제로 한국어 대화가 가능한 B2C 서비스 에이닷을 출시했다.

 

자유 대화 중에 고객이 원하는 일을 대신해주는 목적 지향 대화로 자연스럽게 전환도 가능하다. SKT의 다양한 서비스를 묶어내어 일상 대화를 하다가 콘텐츠를 재생하거나 목적지 길 안내를 해주는 등의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다.

 

이 담당은 "학습이 필요한 AI 언어 모델의 특성상 처음에는 사실이 아닌 답변이나 맥락을 벗어난 대화가 간혹 나올 수 있다. 이는 고객과의 지속적인 대화와 데이터 축적을 통해 개선이 가능하다"며 "에이닷은 고객과 함께하며 같이 성장해 나가는 서비스를 지향한다"고 말했다.

 

 

◆ '시작'의 의미이자 'AI'의 이니셜, 'Art'를 의미하는 브랜드 '에이닷'

 

에이닷 브랜드의 'A'는 AI 대표 브랜드로서 AI의 대표 이니셜 'A'를 의미함과 동시에, 고객에게는 단순한 테크놀로지(AI) 수준을 넘어 세상에 없던 놀라운 경험과 영감을 제공하는 'Art'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에이닷 브랜드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작고 귀여운 캐릭터 형태의 살아있는 브랜드'라는 것으로, 귀엽고 친근한 에이닷의 커다란 눈은 '세상 모든 영감의 근원이자 상상력'을 상징하고, 이 눈이 확장되어 만들어진 '닷'은 이러한 상상과 영감이 고객의 생활 속에서 무한히 확장된다는 의미를 담았다.

 

기존의 딱딱하고 차가운 타 AI 브랜드와 달리 고객의 다양한 생활 속에서 함께 성장하는 브랜드가 되고자 함이라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향후 고객 커뮤니케이션 역시 이러한 에이닷 브랜드의 차별화된 전략을 바탕으로, 늘 친구처럼 고객 곁에서 함께 놀며 배우고 성장하는 브랜드의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 캐릭터와의 대화로 다양한 정보 획득과 교감, 음악·영상 콘텐츠 등 무료 혜택 제공

 

에이닷 앱을 설치한 이용자는 나만의 개성을 반영한 캐릭터를 만들고 꾸미며 AI 캐릭터와의 음성 대화(또는 문자)를 통해 자유롭게 대화하고 궁금한 정보를 물어볼 수 있다.

 

최초 설정 시 관심사, 음악·비디오 등의 취향 설정과 캐릭터 외형, 목소리, 이름 등을 설정한다. 플로·웨이브와의 연동을 통해 내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찾아 재생할 수 있으며 티맵·캘린더·전화·문자까지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를 에이닷을 통해 이용이 가능하다. 뉴스는 네이트와 연동했으며 언어는 한국어·영어·일본어·중국어 등을 지원한다.

 

사용자 참여형 '큐피드' 서비스를 통해 AI가 대답하지 못하는 내용에 대해서도 다른 이용자가 대답해 준 내용을 기반으로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에이닷은 우선 안드로이드 기반 스마트폰 고객을 대상으로 오픈베타 서비스를 시작한다. 안드로이드 단말을 사용하는 고객은 통신사 상관없이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앱 내 모든 서비스는 무료다.

 

SKT는 출시 프로모션으로 자사 고객에게 에이닷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한다. iOS용 에이닷은 현재 준비 중으로 최대한 빠르게 선보일 계획이다.

 

하반기 중으로 좋아할 만한 콘텐츠를 알아서 재생해 주는 나만의 TV 'My TV'를 비롯해 게임 등 신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이후에도 영어학습, 사진관리, 컨시어지/Expert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며 서드 파티 제휴를 통한 서비스 영역 확대 적용도 계획 중이다.

 

이 담당은 "에이닷은 AI 시대를 맞아 사람을 향한 따뜻한 기술을 선보이고자 개발했으며, 앞으로 지속 성장해 나갈 서비스"라며 "이제 첫발을 내디딘 만큼 고객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통해 더욱 가치 있는 서비스로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박준영 기자 】

관련기사




Y-포토


배너


배너
배너
배너
배너

기자수첩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