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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성적 교통혼잡 완화"…대광위,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기본계획 승인

1.7조원 투입해 총 연장 15.0km에 정거장 8곳 신설

 

【 청년일보 】 국토교통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이하 대광위)는 고양은평선 광역철도 사업에 대한 기본계획을 승인했다고 3일 밝혔다.


고양은평선은 고양창릉지구 광역교통개선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광역철도 사업이다. 기존 서울지하철 6호선 새절역에서부터 화정지구, 창릉지구, 행신중앙로 등을 거쳐 고양시청역을 연결하는 총 길이 15.0km로 건설한다.


총사업비 1조7천167억원을 들여 8개 정거장을 건설한다. 개통 목표 시점은 2031년이다. 열차는 한국형 표준 고무차륜 경전철(K-AGT)을 운영할 계획이다.


고양은평선이 개통되면 고양 창릉지구와 은평구 등 수도권 서북부 지역의 만성적 교통혼잡이 완화될 것으로 보인다.


기존에는 고양시청역에서 새절역까지 기존 버스로 50분, 승용차로 35분 소요되었으나, 고양은평선이 개통되면 20분 대로 대폭 감소될 것으로 국토부는 기대했다.


사업시행청인 경기도는 이번 기본계획 승인에 이어 곧바로 '기본 및 실시설계' 작업에 착수, 사업을 본격화하고 각종 행정절차를 간소화하는 등 체계적으로 관리할 방침이다. 


강희업 대광위원장은 "고양은평선과 연계되는 도로, 버스 등 다른 교통수단 확충을 통해 주민들이 더 편리하고 안전한 광역교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게 적극 노력할 것"이라며 "창릉지구와 함께 추진 중인 남양주 왕숙지구 '강동하남남양주선'(9호선 연장)과 하남 교산지구 '송파하남선'(3호선 연장) 광역철도 사업 기본계획도 조속히 승인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 청년일보=최철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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