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지난해 폐업사업자가 100만명에 육박한 것으로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소상공인이 많은 음식업과 소매업 폐업률이 높았다.
한국경영자총협회(이하 경총)는 26일 '최근 폐업사업자 특징과 시사점' 보고서에서 지난해 폐업한 사업자는 비교 가능한 통계가 집계된 2006년 이후 가장 많은 98만 6천명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폐업사업자 중 '사업 부진'을 이유로 폐업한 사업자 비중이 절반(48.9%)에 달해, 2010년(50.2%) 이후 가장 높은 것으로 분석됐다.
업종별로는, 소매업(27만 7천명), 기타 서비스업(21만 8천명), 음식업(15만 8천명)의 폐업자 수가 많았다. 특히, 음식업(16.2%), 소매업(15.9%) 같이 소상공인이 많은 업종의 폐업률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경총은 타 업종들에 비해 음식업의 폐업률이 높은 건 ▲진입장벽이 낮아 사업자 간 경쟁 치열 ▲음식업이 속한 숙박·음식점업의 최저임금 미만율이 37.3%(2023년 기준)에 이를 정도로 현 최저임금 수준을 감내하기 어려운 상황 등을 꼽았다.
또한 매출 규모가 상대적으로 영세한 개인사업자인 '간이사업자'의 폐업률(13.0%)이 일반사업자(8.7%)나 법인사업자(5.5%)보다 크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년과 비교해 간이사업자 폐업률이 다른 사업자보다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나, 영세 소상공인들의 경영 여건이 더 어려워진 것으로 추정된다.
이밖에 연령별로는, 30세 미만(19.8%), 30대(13.6%) 사업자의 지난해 폐업률이 다른 연령층보다 높았다. 2022년에 비해서도 30세 미만과 30대 폐업률이 다른 연령층보다 상대적으로 크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승용 경총 경제분석팀장은 "최근 내수 부진이 지속되고, 누적된 최저임금 인상 등 인건비 부담도 높다 보니, 중소·영세기업이나 소상공인들이 경영난을 버티지 못해 폐업이 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내년 경기가 올해보다 더 어려워질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소비 진작, 투자 촉진 등 내수 활성화와 영세 소상공인 지원을 위한 대책들이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