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3.17 (월)

  • 흐림동두천 2.2℃
  • 구름많음강릉 1.7℃
  • 서울 3.6℃
  • 맑음대전 3.1℃
  • 맑음대구 3.4℃
  • 맑음울산 3.3℃
  • 맑음광주 3.7℃
  • 맑음부산 6.0℃
  • 맑음고창 1.6℃
  • 맑음제주 4.6℃
  • 흐림강화 1.9℃
  • 구름많음보은 3.4℃
  • 맑음금산 2.1℃
  • 맑음강진군 1.0℃
  • 맑음경주시 0.8℃
  • 맑음거제 3.8℃
기상청 제공

국내 게임산업 매출 3.4%↑…종사자 0.7%·수출 6.5%↓

콘진원, '2024 대한민국 게임백서' 발간…전 세계 게임시장 규모 약 2천51억달러, 韓 점유율 7.8% 4위
매출액 22조9천642억원…모바일 게임 59.3%·PC 게임 25.6%·콘솔 게임 4.9% 순으로 매출액 비중 차지

 

【 청년일보 】 문화체육관광부와 한국콘텐츠진흥원(이하 콘진원)은 '2024 대한민국 게임백서'를 발간했다고 17일 밝혔다.

 

지난 14일 공개된 '2024 대한민국 게임백서'는 지난 2023년 국내외 게임산업의 현황을 정리한 보고서다.

 

◆ 2023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 22조9천642억원, 종사자 수 8만4천970명

 

보고서에 따르면 2023년 국내 게임시장의 성장률 자체는 둔화했지만, 게임산업 규모는 꾸준히 성장을 이어갔다. 2023년 국내 게임산업 매출액은 전년 대비 3.4% 증가한 22조9천642억원으로 집계됐으며, 수출액은 83억9천400만달러(한화 약 10조9천785억원, 한국은행 2023년 연평균 매매 기준율 1천307.90원 적용)로 전년 대비 6.5% 감소했다.

 

2023년 국내 게임산업 종사자 수는 전년 대비 0.7% 상승한 총 8만4천970명이다.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수는 5만1천783명(60.9%), 게임 유통업 종사자 수는 3만3천187명(39.1%)이며, 지난 2022년에 이어 게임 제작 및 배급업 종사자 수가 유통업 종사자 수보다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콘진원은 지난해 국내 게임 시장 규모가 25조1천899억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으며, 앞으로도 게임산업은 IP 다각화와 장르 확장 시도 등 지속적인 노력이 이어지며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전망했다.

 

◆ 모바일게임 매출액 비중, 성장률 모두 상승하며 지속적 강세

 

2023년 모바일게임 매출액은 13조6천118억원으로 전체 게임산업 매출액의 59.3%를 차지했다. 이어 PC게임 5조8천888억원(점유율 25.6%), 콘솔게임 1조1천291억원(점유율 4.9%), 아케이드게임 2천852억원(점유율 1.2%)의 매출액을 기록했다.

 

게임 플랫폼의 매출은 아케이드게임을 제외하고 모두 증가했다(성장률 기준 모바일게임 4.1%, PC게임 1.4%, 콘솔게임 0.8%, 아케이드게임 -4.2%). 아케이드 게임장(성장률 14.2%)은 전자화폐 사용 도입으로 인한 상승효과가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PC방(성장률 6.5%)은 작년에 비해 소폭 성장했지만 성장세 둔화 조짐을 보였으며, 지속적으로 PC방을 찾는 유인이 낮아 큰 증가 추세를 보이기는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

 

◆ 국내 게임산업, 세계 게임시장 점유율 7.8%로 4년 연속 4위 유지

 

2023년 세계 게임시장 규모는 전년 대비 2% 증가한 2천51억8천900만달러로 추정된다. 세계 시장에서 한국의 점유율 순위는 4위(7.8%)로 전년과 동일하고, 글로벌 순위 또한 미국, 중국, 일본 순으로 변동이 없었다.

 

세계 게임시장에서의 국내 게임시장 비중을 살펴보면, 플랫폼별로 PC게임 13.2%, 모바일게임 11.6% 등 순으로 점유율이 높게 나타났다. PC게임은 2022년 46억달러에서 2023년 45억달러로 시장 규모가 축소됐으나, 모바일게임은 0.2%p 상승한 11.6%로 글로벌 3위를 차지했다.

 

2023년 한국 게임산업 수출액은 전년 대비 6.5% 감소한 83억9천400만달러(한화 약 10조9천576억원)를 달성했다. 수출 국가별 비중은 중국(25.5%), 동남아(19.2%), 북미(14.8%), 일본(13.6%), 대만(10.4%), 유럽(6.7%) 순이다. 2022년 결과와 비교하면, 동남아는 5.0%p 상승한 반면, 중국은 4.6%p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수입액은 2.5% 감소한 2억5천376만5천달러(한화 약 3천313억원)로 집계됐다.

 

이 밖에도 2024 대한민국 게임백서는 국내 게임 기업과 게임 유통업소 등에 대한 설문조사와 분석을 포함한 다양한 산업 정보들이 담겨있으며, 게임산업에 관심이 있는 사람은 누구나 콘진원 누리집에서 무료로 내려받을 수 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