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대에 위치한 BBQ 매장. [사진=청년일보]](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728/art_17519566261132_d80912.jpg)
【 청년일보 】 최근 2개월간 국내 주요 치킨 브랜드 가운데 사회공헌 활동에 가장 적극적으로 나선 곳은 BBQ인 것으로 조사됐다. 온라인상에서는 1천건이 넘는 관련 게시물이 쏟아졌고, 실제로도 어르신과 장애인, 국군 장병 등 다양한 계층을 대상으로 치킨 1만2천마리를 기부하며 '선한 영향력'을 전하고 있다.
◆ BBQ, 치킨 브랜드 중 '사회공헌' 관심도 1위
9일 치킨업계에 따르면, 최근 2개월간 국내 주요 치킨 브랜드 중 '사회공헌'에 가장 많은 관심을 쏟은 곳은 BBQ로 조사됐다.
![최근 2개월간 치킨 브랜드 사회공헌 관심도 추이. [사진=데이터앤리서치]](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728/art_17519566305183_888a0f.png)
여론분석기관 데이터앤리서치가 지난 4~5월 두 달간 뉴스·커뮤니티·블로그·인스타그램·유튜브 등 12개 온라인 채널 약 24만개 사이트에서 '사회공헌' 키워드와 함께 언급된 치킨 브랜드 관련 게시물을 분석한 결과, BBQ가 총 1천97건의 포스팅 수를 기록해 최근 2개월간 사회공헌에 가장 높은 관심을 보였다.
조사 대상은 BBQ·BHC·교촌치킨·굽네치킨·자담치킨·노랑통닭·60계치킨·네네치킨·푸라닭치킨 등이다.
조사 키워드는 '브랜드 이름'+'사회공헌·봉사·어르신·청소년·지역사회·인재·독거·기부·기탁·전달·나눔·후원' 등이며 한글 기준 15자 이내인 경우만 결과값으로 도출하도록 했기 때문에 실제 정보량은 달라질 수도 있다.
◆ "선한 영향력 확산"...올해 상반기 치킨 1만2천마리 기부
BBQ는 올해 상반기에 약 1만2천마리의 치킨을 지역사회에 기부했다. 이는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2억7천만원 규모다.
실제 지난 1월에는 이천 청미 노인복지관을 찾아 홀몸 어르신에게 치킨을 전달했고, 3월에는 용인 수지 장애인 복지관에서 취업을 준비 중인 장애인들과 치킨을 나누는 시간을 가졌다.
또한 한부모 가정, 그룹홈(아동공동생활가정), 해외 파병을 앞둔 국군 장병 등 다양한 대상에게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일회성 기부가 아닌 프로그램 단위의 사회공헌이란 점에서 주목받고 있다.
BBQ는 '치킨대학 착한기부', '찾아가는 치킨 릴레이' 등 자체 프로그램을 통해 선한 영향력 확산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치킨대학 착한기부'는 치킨대학에서 매장 오픈 전 교육을 받는 패밀리(가맹점주)와 임직원이 직접 조리한 치킨을 도움이 필요한 복지시설 또는 기관에 기부하는 사회공헌 활동으로, 경기도 이천에 치킨대학을 설립한 지난 2000년도부터 현재까지 26년째 지속되고 있다.
'찾아가는 치킨 릴레이'는 전국에서 사연을 받고, 직접 찾아가 치킨 등을 나누는 봉사활동이다.
![BBQ의 대학생 봉사단 '올리버스(Olive us)' 3기가 서울 구로구에 위치한 공립 구로초등학교를 방문해 내부 벽화 그리고 있다. [사진=제너시스BBQ]](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728/art_17519566280182_ba6dec.jpg)
◆ BBQ 올리버스, '초등학교 벽화 그리기' 봉사활동 진행
MZ세대를 사회공헌 활동에 직접 참여시키는 노력도 이어가고 있다. BBQ 대학생 봉사단 '올리버스(Olive us)' 3기는 지난달 서울 구로초등학교를 찾아 낙후된 교내 환경을 개선하는 벽화 그리기 봉사에 나섰다.
지난 4월 발대식을 갖고 본격적인 활동을 펼치고 있는 대학생 봉사단 '올리버스'는 BBQ의 상징인 황금올리브유의 '올리브(Olive)'와 우리를 의미하는 '어스(us)'의 합성어로, 'BBQ와 함께 하나되어'라는 의미와 '우리 함께 사회에 사랑과 온정을 나누자'라는 목적으로 조직됐다.
BBQ는 역사가 오래된 공립 초등학교의 교내 환경 개선을 돕기 위한 목적으로 벽화 그리기 봉사를 계획했으며, 지난 1950년에 개교해 시설이 비교적 노후한 구로초등학교를 올리버스와 함께 방문했다.
이번 활동에서 올리버스 단원들은 3개 층에 걸쳐 2m, 세로 3m 크기의 복도 벽면에 벽화 작업과 페인트 칠 작업을 진행했다.
올리버스 단원들은 복도 층마다 타이포그래피로 표현한 층수의 숫자 이미지를 중심으로 캐릭터 이미지와 밝은 계열의 색상으로 벽면을 채웠다.
이를 통해 실내 분위기에 생기와 활력을 불어넣으며 아이들이 더 쾌적한 공간에서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했다고 BBQ 측은 설명했다.
![BBQ가 최근 이천 치킨대학에서 경기 평택 지역 청담고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기업탐방형 일경험' 캠프를 진행했다. [사진=제너시스BBQ]](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50728/art_17519566286385_44dfec.jpg)
◆ '청소년 직업 체험'도 기여…일경험 캠프 진행
청소년을 위한 진로 교육 프로그램도 운영 중이다. BBQ는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기업탐방형 일경험' 사업을 통해 지난달 경기 평택 청담고 학생 약 20명을 이천에 위치한 치킨대학으로 초청해 직무 체험 프로그램을 진행했다.
'기업탐방형 일경험' 사업은 다양한 직업세계 경험 및 직무 탐색 기회를 제공해 청년의 진로 설정을 지원하는 국책 지원사업으로 직무 경험 강화를 위한 프로그램이다. 참여대상은 만 15세 이상 청소년부터 34세 이하 미취업청년을 대상으로 진행하고 있다.
이번 캠프는 청담고등학교 학생 약 20명을 대상으로 운영됐다.
BBQ는 이번 캠프를 통해 청소년들이 진로를 찾기 위해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에 대한 이론 교육을 진행하고, 치킨조리 등 실습을 통해 직접적인 일자리 체험에 도움이 되도록 지원했다. 외식 프랜차이즈 산업 전반에 대한 현황과 함께 취업 및 창업 방법에 대해서도 설명했다.
BBQ 관계자는 "단순 기부를 넘어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기업으로서 소명을 실천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도움이 필요한 분들이나 사회적 약자를 돕기 위해 지속적이고 폭넓은 지원을 지속할 계획이다"고 전했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