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10월 개천절·추석·한글날로 이어진 '역대급 긴 연휴' 효과로 국내 주요 유통업체 매출이 6%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산업통상자원부(산업부)에 따르면, 지난달 주요 23개 유통업체 매출이 전년 동기 대비 6.7% 늘어난 16조3천억원으로 집계됐다.
온·오프라인 모두 고르게 성장세를 보였다. 온라인 매출은 6.8%, 오프라인은 6.6% 증가했다.
오프라인에서는 백화점(12.2%)과 대형마트(9.3%)가 두드러진 호조세를 기록했다. 지난해 9월이던 추석이 올해는 10월로 옮겨오면서 연휴 기간이 길어졌고, '코리아 그랜드 페스티벌' 등 대형 판촉 행사도 매출을 끌어올렸다. 반면 편의점 매출 증가율은 0.7%에 그쳤고, 기업형 슈퍼마켓(SSM)은 1.7% 감소하며 3개월 연속 역성장을 이어갔다.
상품군별 오프라인 판매는 해외 유명브랜드(19.5%)가 가장 큰 폭으로 증가했고, 식품(8.7%)·서비스·기타(6.0%)·패션·잡화(4.7%) 등 전 부문이 늘었다.
온라인에서는 식품(12.6%)과 화장품(9.5%) 판매가 강세를 보였고 서비스·기타(8.6%), 아동·유아(4.9%), 생활·가정(4.6%) 등이 뒤를 이었다. 10월 전체 유통 매출에서 온라인 비중은 52.0%로 전년 대비 소폭 상승했다.
한편, 산업부는 백화점(롯데·현대·신세계), 대형마트(이마트·홈플러스·롯데마트), 편의점(GS25·CU·세븐일레븐), SSM(이마트에브리데이·롯데슈퍼·GS더프레시·홈플러스익스프레스) 등 오프라인 유통업체 13곳과 SSG, 쿠팡, 11번가 등 10개 온라인 유통사의 매출 동향을 집계해 발표한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