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LG유플러스가 인공지능(AI) 통화 앱 '익시오(ixiO)'의 서비스 운영 과정에서 발생한 개인정보 유출 사실을 인지하고 6일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자진 신고했다고 밝혔다.
LG유플러스는 이날 발표를 통해 "최근 익시오 서비스 운영 개선 작업 중 캐시 설정 오류로 인해 고객 36명의 일부 통화 정보가 다른 이용자 101명에게 일시적으로 노출되는 현상이 발생했다"고 설명했다.
유출된 정보는 통화 상대방 전화번호, 통화 시각, 통화 내용 요약 등인 것으로 파악됐다. 회사는 문제 발생을 인지한 즉시 6일 오전 9시경 개인정보보호위원회에 신고를 완료했다.
개인정보 유출 추정 시간은 지난 2일 오후 8시부터 3일 오전 10시 59분 사이이며, 이 기간 동안 익시오를 새로 설치하거나 재설치한 이용자 101명에게 해당 정보가 노출된 것으로 알려졌다.
노출된 정보는 개인별로 1명에서 최대 6명의 다른 이용자에게 유출된 것으로 확인됐다. 다만, 주민등록번호나 여권번호 등 고유 식별 정보 및 금융 정보는 유출되지 않았다고 LG유플러스는 강조했다.
LG유플러스는 3일 오전 10시경 문제를 인지한 즉시 원인 파악과 긴급 복구 작업에 착수해 노출된 통화 정보가 더 이상 타인에게 보이지 않도록 조치를 완료했다. 이후 해당 고객 전원에게 전화로 유출 사실을 상세히 안내했으며, 연락이 어려운 고객에게는 문자 메시지 등을 통해 관련 사실을 알리는 조치를 취했다.
LG유플러스 관계자는 "이번 사안으로 고객 여러분께 불편과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깊이 사과드린다"며, "이번 일은 해킹과는 무관하게 발생한 것으로 확인되었으며, 향후 관계기관 조사에 성실히 협조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청년일보=이성중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