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온라인 패션 플랫폼에서 판매되는 일부 '구스다운(거위털)' 패딩이 실제로는 거위털 함량이 기준에 한참 못 미치거나 아예 오리털(덕다운) 제품인 것으로 드러났다. 겉의 상품 설명과 실물 품질표시가 다른 경우까지 확인되면서 소비자 주의가 요구된다.
한국소비자원은 더블유컨셉·무신사·에이블리·지그재그 등 4개 주요 온라인 패션 플랫폼의 구스다운 패딩 24개 제품을 조사한 결과, 5개 제품이 거위털 기준(80% 이상)을 충족하지 못했다고 9일 밝혔다. 일부 제품의 실제 거위털 비율은 6%대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문제가 확인된 제품은 레미 '구스다운숏점퍼'(거위털 35.4%), 라벨르핏 '루벨르구스다운숏패딩벨티드패딩'(37.6%), 힙플리 '트윙클폭스퍼벨트롱패딩'(6.6%) 등이다. 또 에이블리가 판매한 벨리아 '007시리즈프리미엄구스다운니트패딩'(4.7%)과 젠아흐레 '리얼폭스구스다운거위털경량숏패딩'(1.9%)은 판매 페이지에서는 '구스'로 표기됐지만, 실물 품질표시엔 '덕다운'으로 적혀 있었다.
플랫폼별로는 에이블리 판매 제품 5개 중 4개, 지그재그 5개 중 2개, 더블유컨셉 6개 중 1개에서 부적합 사항이 적발됐다. 반면 무신사에서 판매된 8개 제품은 모두 기준을 충족했다.
충전재 구성 비율(조성혼합률)과 품질표시도 부실했다. 레미와 프롬유즈 등 일부 제품은 실제 솜털 비율이 표기보다 낮았고, 3개 제품은 혼합률 표시 자체가 누락됐다. 주소·전화번호·혼용률 등 필수 정보가 빠지거나 외국어로만 표기된 사례도 12개 제품에 달했다.
다만 충전성, 유해물질 안전성, 위생성 등 기능·안전 관련 기준은 모든 제품이 충족했다.
문제가 지적된 7개 업체는 판매 중단 또는 상품정보 수정, 교환·환불 조치에 나서겠다고 밝혔고, 플랫폼들은 판매자 모니터링 강화와 패널티 부과 등을 약속했다.
한편, 소비자원은 다운 제품을 포함한 생활 의류 관련 소비자 피해가 반복되는 만큼 관련 정보를 '소비자24' 홈페이지를 통해 지속적으로 제공할 계획이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