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금호건설이 총 사업비 6천900억원 규모의 '평택-시흥 고속도로 확장 민간투자사업'을 수주하며 국내 1호 개량운영형 민자사업의 포문을 열었다.
금호건설은 국토교통부가 추진하는 해당 사업에서 키움투자자산운용 컨소시엄의 대표 건설사로 참여해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됐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프로젝트는 정부가 도입한 '개량운영형 민간투자사업' 방식이 처음으로 적용된 사례다.
이는 민간사업자가 기존 사회기반시설(SOC)을 개량하거나 증설한 뒤, 해당 구간을 포함한 전체 시설을 운영하며 투자비를 회수하는 방식이다.
금호건설은 이 사업의 최초 제안사로서 사업 기획 역량을 인정받아 컨소시엄 내 핵심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평택-시흥 고속도로는 지난 2013년 개통 이후 통행량이 급증하며 상습적인 정체를 빚어왔다.
이번 사업을 통해 기존 왕복 4차로였던 도로가 구간별로 6~8차로로 확장된다. 구체적으로 서평택분기점(JCT)에서 마도JCT 구간은 6차로로, 마도JCT에서 남안산JCT 구간은 8차로로 넓어진다.
공사 기간은 총 60개월이며, 준공 후 민간사업자가 27년간 통합 관리 및 운영을 맡는다.
이번 확장은 신규 노선 건설이 아닌 기존 운영 노선을 활용하는 방식이어서 토지 보상 문제와 환경 훼손 부담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기존 교통량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요 예측이 가능해 사업 안정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받는다.
금호건설은 이번 도로 확장이 완료되면 수도권 서남부의 극심한 병목 현상이 완화되고, 인천항과 평택당진항 등 주요 항만의 물류 이동 효율성도 크게 개선될 것으로 보고 있다.
정부 역시 이번 사업을 노후·혼잡 인프라 개선의 기준 모델로 삼고 향후 유사 사업을 확대할 방침이다.
금호건설 관계자는 “평택–시흥 고속도로 확장사업은 국내 최초 개량운영형 민자도로 사업이라는 점에서 상징성이 큰 프로젝트”라며 “이번 사업을 성공적으로 추진함으로써 개량운영형 민자사업 모델의 안착을 선도하고 유사 사업 확대에 기여하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재두 기자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