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외국 자동차 튜닝 엔지니어들의 영상을 보며 꿈을 키워 온 친구들은 국내에서는 자동차 튜닝 엔지니어에 대한 정보가 많지 않아 직업으로 삼아도 될지 걱정이 많다.
일반적으로 자동차 튜닝이라고 하면 위화감을 주는 외관, 모두가 잠든 저녁 사람들의 단잠을 깨우는 고속의 굉음 등 불법적인 튜닝을 생각한다.
하지만 자동차 튜닝은 합법으로 전문성을 기반으로 한다. 자동차의 공학적 지식을 바탕으로 소비자가 원하는 방향으로 자동차의 구조 및 장치를 개선 또는 변경하기 때문에 자동차에 대한 이해가 없이는 불가능하다.
또 자동차의 기능을 향상시키거나 형태를 바꾸는 것은 합법적인 범위 내에서 진해야 한다.
자동차 튜닝은 외관을 바꾸는 것, 드레스업 튜닝을 떠올릴 것이다. 하지만 이 외에도 엔진출력 및 주행, 제동 등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튠업 튜닝, 일반 승합화물자동차 등을 사용목적에 적합하게 변경하는 빌드업 튜닝도 있다.
문제는 과도하고 법적 범위를 벗어난 자동차 튜닝은 절대 피해야 한다. 과도하게 밝은 불빛, 자체 변경 등 불법 튜닝은 사고의 원인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자동차대학 등 전문대 중심으로 자동차엔지니어 양성을 목표로 하는 학과들이 개설되고 있다. 학교에서 공동작업으로 자동차를 조립하기도 하고, 전공의 특성상 실무 실습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