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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적기업을 아시나요

사회공헌과 윤리적인 경영문화 확산해 착한 소비문화 조성

핵가족화 등 인구 구조가 변경되면서 다양한 사회문제가 생겨나는 가운데 탄생한 사회적기업이 어느덧 10년을 맞았다.

사회적기업(Social Enterprise)이란 비영리조직과 영리기업의 중간형태다.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재화·서비스의 생산 및 판매 등 영업활동을 하는 기업이나 조직을 말한다.

영리기업은 주주나 소유자를 위해 이윤을 추구하지만 사회적기업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거나 취약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등 사회적 목적이 주된 목적ㅇ다,

수익의 사회적 목적 재투자, 민주적인 의사결정구조 구비 등도 특징이다.

유럽이나 미국 같은 선진국에서는 1970년대에 이미 사회적기업이 만들어졌다,

영국에서 사회적기업은 새로운 자본주의의 대안이라는 인식이 확산되어 기업 문화, 소비 문화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다,

2017년 현재 약 7만여 개의 사회적기업이 활동 중이며 이들 중 73%가 흑자를 내고 있다.

지하철에서 판매하는 빅이슈(BIG ISSUE)라는 잡지는 잡지 판매 권한과 판매 수익의 절반을 노숙자에게 나누며 자활을 돕는 사회적기업으로 영국에서 시작됐다.

이처럼 사회적기업은 계속해서 일할 수 있는 일자리를 제공하고, 지역사회에 투자를 해 지역 경제를 발전시키면서 새로운 공공서비스 수요를 충족시키는 역할을 핮다.

그 결과 기업의 사회공헌과 윤리적인 경영문화를 확산해 착한 소비문화를 조성하게 됐다.

사회적기업의 유형은 5가지로 분류할 수 있다,

첫 번째는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 계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하는 일자리제공형, 두 번째가 조직의 주된 목적이 취약계층에게 사회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서비스제공형, 세 번째가 조직의 주된 목적이 지역사회에 공헌하는 지역사회공헌형, 네 번째가 취약계층 일자리 제공과 사회서비스 제공이 혼합된 혼합형, 다섯 번째가 사회적 목적의 실현 여부를 계량화하여 판단하기 곤란한 기타형이다.

국내에는 현재 재활용품을 수거해서 판매하는 아름다운 가게 등 유명 사회적기업이 있다.

월간 <내일>에서는 지금까지 내일 프로젝트라는 코너를 통해 다양한 사회적기업을 소개한 바 있다.

사회적기업이 되기 위해서는 조직의 형태, 목적, 의사결정구조 등이 사회적기업 육성법이 정한 인증 요건에 부합해야 한다.

사회적기업의 가치는 크게 지속가능한 일자리 제공, 지역사회 활성화, 사회서비스 확충, 윤리적 시장 확산 등이다.

이 중 '누구에게 어떠한 사회서비스를 제공할 것인가?'라는 소셜미션을 구체적으로 설정하고 준비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사회적기업이 인증을 받기 위해서는 절차가 필요하다. 사회적기업 인증은 상시 접수제로 운영되어 신청은 언제든지 가능하다.

심사위원회(인증심사소위원회 및 사회적기업육성전문위원회) 개최는 짝수월에 진행이 되지만 신청건수가 많을 때는 탄력적으로 개최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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