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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선 회장님, 사과를 요구합니다"...국민청원 동의 20만명 육박 '역풍(?)'

현대차, 오토포스트 등 자사차량 결합 지적한 유튜버에 명예훼손 등 '손배소'
오토포스트, 靑 청원글 "정의선 회장 사과해달라" 게시...동의수 20만명 '육박'
김승현 편집장“현대차, 車 매체의 문제 제기를 일개 유튜버 일탈로 폄하” 반박
현대차 “현재 소송 중이라 입장 밝히기 어렵다…다른 영상도 소송 검토 중”

【 청년일보 】현대자동차그룹(이하 현대차)이 제네시스 G70의 화재 발생 등 차량 결함을 지적한 영상을 올린 유튜버를 고소한 사건이 소송전을 떠나 전 국민들의 관심사로 대두되고 있다.

 

특히 현대차로부터 소송을 당한 유튜버(자동차 전문매체)가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에게 사과를 요구한 게시글에 동의하는 수가 20만명에 육박 하는 등 역풍(?)을 맞는 모양새다.

 

청와대는 청원인이 올린 글에 20만명 이상이 동의할 경우 공식 답변에 나서야 하는 만큼 세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반면 현대차는 이들 유튜버가 올린 또다른 동영상을 찾아 추가로 고소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어 향후 양측간 공방은 더욱 가열될 것으로 전망된다.
 

◆ 유튜브 채널, 靑 청원…소비자 피해 외면하는 현대차와 정부에 비판 


지난달 20일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는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과 정부에게 진심어린 사과를 요구합니다’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올라왔다.


청원인은 자동차 전문 매체로 알려진 오토포스트다. 오토포스트는 현대차에 대한 차량 결합문제를 지적한 동영상을 유튜브에 올리면서 갈등을 야기했다. 결국 현대차는 지난달 6일 허위사실에 따른 명예훼손을 이유로 오토포스트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했다.

 

그러나 주목할 만한 점은 청원인이 올린 정의선 현대차그룹 회장의 사과 요구에 대한 청원인의 글에 동의, 동참하는 이들이 20만명에 육박하고 있는 등 현재 청와대 청원 전체 추천순 기준으로 다섯번째로 많은 국민들이 지지하고 나섰다는 점이다.

 

이 청원글은 이날 오전 5시 기준 19만 4000명이 넘는 국민들이 동참하며 적잖은 호응을 얻고 있는 상황이다. 


청원인은 “현대자동차그룹의 한국 자동차 시장 독과점과 이로 인해 피해를 받는 소비자들이 더 이상 나오지 않기를 간절히 바란다”며 “이를 위해 정부기관에 강력한 제재를 요구하고,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에게 대국민 사과를 요구하기 위해 이 글을 쓰게 됐다”고 운을 뗐다.


또한 청원인은 ▲제네시스 G70의 화재 ▲K5의 진동 떨림 ▲그랜저의 엔진오일 감소·화재 ▲제네시스 차량의 엔진 진동 떨림·변속기 로직 문제·시동 꺼짐 ▲펠리세이드·쏘렌토의 시동꺼짐·‘에바가루’ 문제 등 영상으로 제작된 소비자 불만을 거론하며 “최근 품질 경영을 선언한 현대차그룹은 문제를 덮기에만 급급했을 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노력은 하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청원인은 현대차뿐만 아니라 피해 사실을 알려도 정부기관이 나서서 별다른 조치를 하지 않는다고도 지적했다.

 

청원인은 “상식적으로 이해가 가지 않는다. 자신이 구입한 차에서 이러한 문제가 발생한다면 서비스센터를 찾아가거나 정부기관에 민원을 넣을 것”이라며 “그런데 차주들은 서비스센터나 정부기관이 아닌 저희를 찾아온다. 자동차에 문제가 생기면 그 누구도 책임을 지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고 있는 현상”이라고 꼬집었다.


또한 “정부기관에 이야기해봤자 중재 위원은 현대자동차 공업사 대표라서 사실상 있으나 마나다. 공무원들은 형식적인 답변만 내놓을 뿐 차를 고치는 데에는 전혀 도움 되지 않는다”라면서 “제조사는 책임을 지지 않고, 정부기관이 책임을 지지 않는다. ‘보여주기’식으로 만든 법은 소비자를 전혀 보호해 주지 못 한다”고 성토했다.


아울러 “정의선 회장은 취임 후 ‘품질 비용’으로 3조3900억원을 쓰겠다고 밝혔다. 지금은 돈 쓴다고 생색낼 때가 아니다”며 “지금까지 현대차그룹에서 만든 만든 자동차로 피해를 본 소비자, 그리고 지금 이 순간에도 그 자동차로 인해 피해를 보고 있는 소비자에게 사과 먼저 하는 것이 맞지 않겠느냐”고 일갈했다.


이외에도 10여 년 만에 현대차그룹은 ‘품질경영’을 다시 선언했다. 부디 ‘품질 경영’이라고 시작한 것이 ‘여론 경영’으로 끝나지 않기를 바란다고 지적했다.

 

◆ 오토포스트 “현대차, ‘차량결함 지적’을 소위 ‘현까(현대차 까기)’의 일탈로 폄하” 

 

오토포스트는 현대차의 소송 제기에 대해 자동차 전문 매체가 피해자의 제보를 받아 문제 제기를 함에도 불구하고 이를 일개 유튜버의 일탈이나 소위 ‘현까’로 치부하는 등 여론몰이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현까'는 별다른 이유 없이 현대·기아차에 대해 무조건 트집을 잡고 비판하는 안티를 의미한다. 

 

김승현 오토포스트 편집장은 “본 매체는 서울시에 정식으로 등록된 자동차 전문 매체임에도 현대차는 ‘일개 유튜버’나 ‘현까’라는 프레임을 씌우면서 차량 결함에 대한 지적을 별 것 아닌 것처럼 폄하하고 있다”면서 “특히 고소 등을 통해서 지금까지 나왔던 피해 차주들이 제보한 내용을 기반으로 만든 비판 콘텐츠들을 모두 거짓된 정보로 몰아세우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현대차가 소송을 걸었다는 것도 기사를 통해서 알게 됐고, 고소장은 기사가 나간 이후에 전달받았다"면서 “현재 변호사를 통해 소송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내용은 잘 모른다”고 말했다.

 

오토포스트는 국민청원은 비단 현대차를 겨냥한 것만이 아니라 현대차의 차량 결함을 제대로 다루지 않은 정부 기관에 대해서도 문제 제기를 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편집장은 “현재 변호사를 통해 소송이 진행 중이기 때문에 구체적인 내용은 잘 모른다”면서 “소송과 상관없이 현재도 계속 들어오는 현대차에 대한 피해 차주의 제보를 변함없이 콘텐츠로 만들어서 현대차의 태도와 대응에 변화가 있을때까지 지속적으로 지적해 나갈 것”고 강조했다.
 

 

한편 오토포스트와 현대차간 소송전 등 논란이 제기되면서 여타 자동차 전문 유튜버들의 지지가 이어지는 등 논란이 확산되는 분위기다.


‘박병일의 명장본색’이라는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국내 자동차 정비명장 1호 박병일 씨는  “오토포스트나 인싸케이라는 채널이 현대차가 미워서라기 보다는 소비자의 의견을 전달하려는 의도가 컸다”면서 “이번 사건을 통해 소비자의 소리를 듣고 제조사의 입장도 알게되는 계기가 되어 올바른 자동차 문화가 생기길 바란다”고 밝혔다.


박씨는 지난 2014년 현대자동차로부터 9건의 고소를 당했으나, 무혐의 처분을 받은 바 있다.


‘노보스인더스트리’ 유튜브 채널을 운영하는 노사장도 현대차의 오토포스트 등에 대한 고소에 대해 “두 채널에 대한 현대차의 고소는 ‘허위 사실’에 대한 고소가 아닌 다른 목적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면서 “대중들로 하여금 두 채널의 신뢰성을 망가트리기 위한 ‘언론플레이’가 목적이 아닐까 의심이 든다”고 지적했다.


이 밖에 상당수의 자동차 전문 유튜브 채널들도 오토포스트 등에 대한 현대차의 소송에 적잖은 관심을 표명하고 있다.
 


◆ 현대차 “소송 중인 만큼 공식입장 불가…추가 소송도 검토 중”


이와 관련 현대차는 오토포스트와의 법정 소송을 진행중이라며 공식적인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다만 또 다른 동영상을 확보해 추가 고소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현대차 관계자는 “현재 소송은 지난 7월31일 오토포스트가 올린 동영상에 대한 건에 한해서만 진행 중”이라며 “현재 소송중인 만큼 이와 관련된 입장을 밝히기 어렵다”고 말했다.


이어 “다만 오토포스트가 (유튜브를 통해) 올린 다른 영상에 대해서도 허위사실 유포 등으로 추가적인 소송 등 법적 조치를 취할지 검토 중”이라고 덧붙였다.

 

현재 여타  차량 전문 유튜브 채널도 현대·기아차의 차량 결함 문제를 지적하고 있는 점에 대해서는 “차량 결함 등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는 별도의 공식 절차가 있고, 소송 중이라는 상황도 있기 때문에 입장을 발표할 계획은 없다”고 밝혔다.

 

한편 현대차는 지난달 6일 서울중앙지법에 오토포스트를 상대로 허위사실에 따른 명예훼손을 이유로 손해배상 청구 소송을 제기한 상태다.


현대차는 오토포스트가 자사 차량들을 중심으로 사실과 다른 내용의 악의적인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게재하고 있어 법적 조치에 나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기존 고객은 물론 잠재 고객들에게도 실체없는 불안감을 조성할수 있는 만큼 향후에도 명백한 허위 영상물 유포와 저작권 침해 등에 대해 강경 대응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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