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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바생들이 손님에게 감동하는 순간은?

<제공=알바몬>

알바생들이 손님에게 가장 감동하는 순간은 너그러운 이해보다 따뜻한 말 한마디인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알바몬이 최근 매장에서 근무 중인 알바생 736명을 대상으로 '감동손님'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매장 알바생 84.6%가 "아르바이트 중 손님에게 감동한 적이 있다"고 응답했다. 이 같은 응답은 여성이 88.2%로 남성 79.3%보다 소폭 높았다.

알바생이 손님에게 가장 감동하는 순간(복수응답)은 '수고가 많아요', '고마워요' 등의 마음을 말로 표현할 때(54.6%) 가장 손님에게 감동하게 된다고 응답했다.

특히 '손님의 말'과 관련한 감동 순간이 많았다. 즉 "어서오세요", "안녕히 가세요"와 같은 '알바생의 인사에 함께 인사해 줄 때(40.3%, 3위)', '정중하거나 존중하는 말투로 주문, 요청하실 때(37.6%, 4위)', '사장님이나 매니저님께 나를 칭찬해주실 때(13.2%)', '오랜만에 오셔서 반갑게 인사할 때(7.5%)' 등 손님들의 말에 감동받는다는 응답이 많았다. 

말이 아닌 행동에 감동받는 순간을 보면 '실수를 저질렀는데도 이해하고 괜찮다고 넘어가 주실 때'가 54.3%로 가장 두드러졌다. 이밖에 △손님이 있던 자리가 깔끔할 때(17.0%) △진상손님과의 트러블로 골치 아픈데 편들어 주실 때(11.2%) △한번 오셨다가 다시 찾아주실 때(7.7%) △오는 날 우산을 털고 들어오는 등의 사소한 배려를 해주실 때(3.9%)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알바생들이 손님에게 바라는 에티켓도 다름 아닌 '말'에 있었다. 매장을 이용하는 손님들께 가장 부탁하고 싶은 에티켓(복수응답)은 '알바생에게 반말하지 않기'가 74.3%로 1위를 차지했다. 할인티켓 미리 준비하기, 돈이나 카드를 던지거나 뿌리지 않기 등 '결제 매너(37.5%)'의 약 두 배에 달하는 응답이었다. 3위는 화장실, 테이블 등 '매장시설 깨끗이 이용하기(36.3%)'가 차지한 가운데 '매장 내에서 위험한 행동 하지 않기(24.6%)', '진열상품 마구 휘젓지 않기(19.4%)'가 차례로 알바생이 부탁하고픈 매장 이용 에티켓 5위 안에 꼽혔다. 

이밖에 △주문, 필요한 요청은 한번에 해주기(19.0%) △흡연은 정해진 흡연구역에서 하기(17.9%) △호출 부저 누른 뒤에는 잠시만 기다려 주기(14.5%) △인원을 초과해 자리 이용하지 않기(6.7%) △혼잡시간에는 카공(카페에서 장시간 공부하기)하지 않기(6.0%) 등의 응답이 이어졌다.

한편 알바생들이 매장 아르바이트를 계속 하는 가장 큰 이유는 '접근성'이다. 매장 알바생들에게 매장 아르바이트를 계속하고 있는 이유(복수응답)를 물은 결과 45.0%의 알바생이 '집, 학교 등 가까운 곳에서 아르바이트를 할 수 있어서'라고 답했다. 2위는 '원하는 시간대에 파트타임으로 일할 수 있어서(42.3%)', 3위는 '다른 아르바이트에 비해 쉽게 일을 구할 수 있어서(31.3%)'가 각각 차지했다.

이밖에도 △깔끔하고 쾌적한 근무환경(27.3%) △다른 알바에 비해 적당한 근무강도(16.7%) △추억과 경험을 쌓는 등 재미를 느낄 수 있어서(16.0%) △부당대우 없이 안정되게 일할 수 있어서(11.3%) 등의 이유로 매장 아르바이트를 선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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