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美 SES “하이브리드 리튬메탈 배터리 상용화..."韓·中 중심 공급망·제조사업 전개"

현대차와 ‘A샘플’ 공동 개발 제휴
SK·LG·美GM 등 대기업 투자 유치

 

【 청년일보 】 미국 리튬메탈 배터리 개발업체인 솔리드에너지시스템(SES)이 현재 개발 중인 ‘하이브리드 리튬메탈 배터리’를 2025년에 상용화한다고 21일 밝혔다.

 

2012년 미국 스타트업으로 시작한 SES는 현재 싱가포르에 본사와 미국 보스턴, 중국 상해에 시험 생산시설 및 연구소를 두고 있다. 한국에는 현대자통차와 리튬메탈 배터리 ‘A샘플’공동개발 제휴를 중심으로 진출한 바 있으며, 현대자동차를 비롯해 SK, LG 등 대기업으로부터 투자를 받았다.

 

치차오 후 SES 창업자 겸 CEO(최고경영자)는 이날 온라인 기자간담회를 열고 자사의 '하이브리드 리튬메탈 배터리'에 대해 "에너지 밀도는 높이면서 2025년까지 빠르게 상용화 가능한 제품"이라며 "경쟁사보다 상용화 시기가 18개월∼2년 앞서 있다"고 소개했다.

 

리튬메탈 배터리는 배터리 핵심 소재 중 하나인 음극재에 흑연 대신 금속을 사용해 에너지 밀도를 높인 제품이다.

 

 

치차오 후 CEO는 “리튬이온 배터리는 현재 양산성은 우수하나 에너지 밀도(최대 800Wh/L)가 떨어지는 단점이 있으며, 차세대 배터리로 꼽히는 전고체 리튬메탈 배터리는 에너지 밀도(1천Wh/L)는 높아지지만 아직 고성능의 제품은 개발되지 않은 단계”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SES는 각각의 장점을 결합한 방식을 통해 개발한 하이브리드 리튬메탈 배터리를 2025년 상용화할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하며, 이 제품에는 15분 내에 80% 충전되는 고속 충전 기능과 함께 스마트 AI 알고리즘을 통한 배터리 상태 상시 모니터링 등이 포함돼, 안전 사고 예측도 가능할 것이라고 소개했다.

 

SES는 공급망과 제조 사업은 한국과 중국을 중심으로 전개할 계획이다. 리튬메탈 배터리 양산 공장은 배터리를 공급하는 완성차 업체의 근거리에 지을 계획으로, 한국의 완성차 업체와 협력하면 공장이 한국 또는 아시아에 위치할 것이라고 말했다.

 

치차오 후 CEO는 현대자동차에 리튬메탈 배터리 공급 계획에 대해 "파트너사와의 사업 추진 내용을 자세히 말할 수는 없다"며 "다만 현대차는 육상 뿐만 아니라 항공에서까지 전기 모빌리티에 대해 원대한 계획을 갖고 있다"고 언급했다.

 

SES는 지난 5월 현대차·기아와 전기차용 'A샘플' 리튬메탈 배터리 개발을 위한 제휴개발계약(JDA)을 체결했으며, 현대차로부터 최근 1억달러(약 1130억원)을 투자받은 바 있다. SK, LG, 미국 제네럴모터스(GM) 등도 SES에 투자했다. 한편 SES는 지난 13일 뉴욕증권거래소 상장 일정을 발표한 바 있다.

 

 

【 청년일보=정은택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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