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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코나 EV '느림보' 리콜에…차주들 불안감 가중

잇따른 배터리 화재로 전량 교체 결정
리콜 완료 36%...현 속도라면 내년 1분기 완료 예정

 

【 청년일보 】 현대자동차의 대표 전기차(EV)인 코나의 리콜 진행이 더디게 이뤄지자 차주들의 불만이 연일 커지고 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현대차는 국내 전체 리콜 대상 코나 EV(2만5천83대) 중 36%만 리콜 조치를 완료한 것으로 2일 알려졌다.

 

코나 EV의 잇따른 화재가 발생하자 지난 3월 LG에너지솔루션과 1조4천억원을 투입해 2017년 11월부터 2020년 3월까지 생산돼 국내외에서 판매된 코나 EV 7만5천680대의 고전압 배터리 시스템(BSA)을 모두 교체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국내 코나 EV 리콜 조치는 매달 약 2천대가 완료되는 속도라 내년 1분기에 모든 차량의 리콜이 마무리될 예정이라는 분석이다.

 

현대차는 앞서 작년 10월에도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한 후 배터리의 이상 징후가 발견되면 배터리 즉시 교체를 진행해 전세계 7만7천대의 리콜을 진행했다.

 

그러나 리콜 이후 시동이 걸리지 않는 등 소비자의 불만이 높아지자 결국 두 번째 리콜 조치를 통해 배터리 전량 교체를 결정했다. 업계는 리콜 차량의 배터리를 새롭게 교체해야 하기 때문에 조치가 더딜 수밖에 없다고 본다.

 

 

이러한 와중에 코나 EV 화재 사고는 지난 6∼7월 국내에서 2건, 해외에서 1건이 더 발생하며 국내 13건, 해외 5건으로 총 18건의 사고를 내 리콜을 기다리는 소비자들의 불안감이 잦아들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특히 기온이 높은 여름철에 전기차 화재가 많이 발생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제기되고 있는 상황이다.

 

업계에서는 전기차 화재의 원인이 아직 명확히 규명된 것은 아니지만, 배터리 용량과 출력이 크고 내연기관차보다 전장품이 많아 구조적으로 합선 등으로 인한 화재 위험이 존재한다고 분석한다.

 

이와 관련 유영호 한국자동차연구원 모빌리티산업정책실장은 "여름철 기온 상승에 대비해 각 부품의 환경요인 범위를 설정하기 때문에 여름에 전기차 화재 위험성이 높다는 것은 기술적으로 근거가 없는 이야기"라며 "통상 자동차 부품은 125℃ 이상까지 견딜 수 있도록 설계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설정한 범위에 문제가 있는 불량 부품이 있는 경우에는 날씨가 너무 더워져서 가혹한 기온 조건이 조성됐을 때 화재로 이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며 전기차 화재 원인에 대한 소비자들의 우려에 대한 설명을 덧붙였다.

 

또 전기차 배터리에 탑재되는 리튬이온 배터리의 특성상 화재가 발생하면 불꽃이 계속해서 다시 살아나고, 배터리팩이 철재로 덮인 탓에 소화약제가 제대로 침투하지 않아 화재 진압이 어렵다는 점도 문제다.

 

한편 현대자동차의 올해 2분기 매출액은 30조3261억원, 영업이익은 1조8860억원을 기록하며 반도체 공급 부족이 지속되는 상황에서도 '깜짝 실적'을 냈다.

 

【 청년일보=최시윤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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