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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세대 실손보험' 출시 한달…판매량 급감

3세대 보험 판매 시기 대비 30% 수준 판매량
소비자 부담∙판매 중단 선언 보험사 증가 영향

 

【 청년일보 】 의료 이용량에 따라 보험료가 차등 부과되는 ‘4세대 실손보험’의 도입 후 실손의료보험(실손보험) 판매량이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손해보험업계에 따르면 4세대 실손보험 출시 후 한 달간 판매량은 이전 3세대 상품 판매 시기와 비교해 절반 미만인 약 30% 수준으로 파악됐다.

 

일부 보험사는 지난달 4세대 실손 판매량이 6월 3세대의 10분의 1 수준으로 크게 줄었다고 밝혔다.

 

4세대 실손보험은 비급여 의료 이용량에 따른 보험료를 할인 또는 할증과 급여(주계약), 비급여(특약) 분리, 자기부담비율 상향, 무심사 전환 원칙 등이 주요 골자다.

 

진료비 자기부담 비율이 3세대 보다 높고, 비급여 이용량이 많으면 보험료가 최대 300%까지 오르기 때문에 소비자들이 기존 상품보다 불리하다고 여겨 이 같은 현상이 나타났다고 보험업계는 분석했다.

 

기존 3세대 실손보험에 적용한 9.8~9.9%대 보험료 할인을 4세대 실손에서도 계속 유지하고는 있지만, 보험사들이 잇따라 판매 중단을 선언한 것도 판매량 급감의 원인으로 지목된다.

 

보험업계 관계자는 "병원을 자주 이용하려는 소비자는 아무래도 기존 상품이 낫다고 여겨 6월까지 서둘러 가입하려는 움직임이 있었고, 기존 가입자도 4세대 상품으로 전환에 부정적인 것 같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최시윤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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