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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조 조정안 쟁점"...서울교통공사노조 "최종교섭 결렬시, 내일 파업"

노사 6차 본교섭, 구조조정안 논의...결렬시 5년 만에 파업 강행
사측 "2년 연속 1조원 넘는 적자, 경영 위기로 구조조정 불가피"
노조 "재정난 책임 노동자에게 전가...예정대로 14일 파업 진행"

 

【 청년일보 】 서울교통공사노조가 오는 14일 총파업 예고일을 하루 앞두고 노사가 13일 마지막 본교섭을 진행한다.

 

교통공사노조는 이날 최종 교섭에서 정부·서울시의 책임 있는 응답이 없을 경우 파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노사 양측 모두 입장 차를 좁히지 못하고 있어 파업이 진행될 것이라는 관측이 지배적이다. 이번 파업은 서울 지하철이 5년 만에 파업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교통공사 노사는 이날 6차 본교섭을 열어 사측이 제시한 정원 10% 구조조정안 등에 대한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사측은 2년 연속 1조원이 넘는 적자를 기록하는 경영 위기 상황을 강조, 서울시가 강력한 자구안을 요구하고 있어 구조조정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반면 노조는 "재정난 책임을 노동자에게 전가하는 것"이라며 구조조정안을 반대하고 있다. 

 

노사 모두 정부의 무임수송 손실 보전은 필요하다고 밝혔지만, 뚜렷한 진행상황은 보이지 않고 있다. 오세훈 서울시장도 지난달 "65세 이상 노인, 장애인, 국가유공자 등의 지하철 무임승차에 따른 손실을 정부가 보전해야 한다"고 건의했지만, 아직까지 정부는 이에 대한 입장을 밝히지 않고 있다.

 

서울시는 지난달 23일 '구조조정 철회, 공익서비스 비용 국비 보전, 청년 신규채용 이행'을 외친 서울교통공사노조가 오는 14일 파업을 예고한 뒤 '노사 문제에 서울시가 관여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유지해오고 있다. 때문에 오 시장이 노사 극적 타결에 개입할 가능성은 적어 보인다.

 

한편 앞서 예고한 파업 내용에 따르면 승무원의 경우 14일 첫차 운행부터 파업을 시작하며, 나머지 부서는 오전 9시부터 파업에 돌입한다.

 

또한 필수 근무자를 제외한 모든 노동자는 이날 오후 1시 국회 앞 여의도에 집결해 총파업 승리 결의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서울시와 공사는 필수유지인력 5천명을 활용해 파업에 대응한다고 밝힌 바 있다. 

 

다만 서울 지하철이 파업에 들어가더라도 지하철이 완전히 중단되지는 않는다. 지하철은 노동조합법상 필수공익사업장에 해당돼 전면 파업을 할 수 없고, 전체 인력의 30% 수준의 필수인력을 유지해야 한다.

 

 

【 청년일보=최시윤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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