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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 조에, 작년 유럽 전기차 시장서 판매 1위 등극

작년 10만657대 팔려 전년比 114% 성장…시장 점유율 13.3%
2012년 출시 후 유럽 EV 시장 누적 판매 1위 '베스트셀링카‘

 

【 청년일보 】르노삼성자동차의 전기차 르노 조에가 지난해 유럽 시장에서 처음으로 연간 10만대를 돌파하며 유럽 전기차 시장에서 가장 많이 팔린 모델에 올랐다.

 

25일 르노삼성차에 따르면 작년 유럽 전체 전기차 시장 규모는 75만5941대로, 이중 르노 조에는 10만657대 판매되며 전년 대비 114% 성장했다. 

 

조에의 유럽 전기차 시장점유율은 13.3%였다.

 

조에의 뒤를 이어 테슬라 모델3이 8만6599대가 팔려 2위를 차지했고, 폭스바겐 ID.3가 5만3138대로 3위에 올랐다.

 

작년 8월 국내에도 선보인 조에는 2012년 출시 이후 유럽 전기차 시장 누적 판매 1위를 기록하고 있는 베스트셀링 전기차로, 현재 판매 중인 전기차 가운데 유일한 3세대 모델이다. 작년까지 누적 판매 대수는 27만9331대다.

 

조에는 100kW(킬로와트)급 R245모터를 장착해 최고출력 136마력, 최대토크 25kg.m의 성능을 발휘하며 정지 상태에서 시속 50㎞까지 3.6초가 걸린다.

 

완충 시 주행 가능 거리는 309㎞(WLTP 기준 395㎞)로, 50㎾급 DC 급속충전기를 이용하면 30분 충전으로 약 150㎞를 주행할 수 있다.

 

르노삼성차는 “조에는 2012년 출시 이후 충전 과정을 포함해 ‘화재 발생 제로’를 기록 중인 안전성, 유럽 판매 1위에 오른 품질로 신뢰도를 높여준다”며 “다른 전기차 대비 낮은 구매비용 등은 출퇴근 용도와 세컨드카를 위한 최적의 효용성을 제공한다”고 말했다.

 

김태준 르노삼성차 영업본부장은 “르노 조에는 현재 시판 중인 EV 중 유일한 3세대 모델로, 많은 고객들의 실용주의를 완성해왔다”며 “올해에는 국내 EV 시장에서도 실용주의를 우선시하는 고객들에게 좋은 선택지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도 유럽 내 주요 국가의 전기차 시장은 전년 대비 98.3% 성장했다. 이에 따라 전체 유럽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의 비중은 5.53%를 기록했다.

 

이는 제조사의 전기차 집중 전략과 더불어 코로나로 인한 대중 운송 수단 불안감 확산과 1∼2인승 시티 커뮤터(시내 출퇴근용 차량)에 대한 관심 증가 등 때문이라고 르노삼성차는 설명했다.

 

르노 브랜드는 작년 조에를 비롯해 캉구 Z.E.와 트윙고 일렉트릭 등 전기차 라인업을 11만5888대 판매해 작년 유럽 전기차 시장 판매 1위 브랜드를 차지했다. 전년 대비 101.4% 증가한 성장세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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