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르노그룹 “부산공장 경쟁력 개선 필요”…철수 가능성 시사

로스 모조스 부회장, 르노삼성차 부산공장 임직원에 영상 메시지
“유럽보다 2배 비싼 원가…부산공장 경쟁력에 문제 있어” 지적
품질·비용 절감, 납기준수 주문…“약속 안 지키면 새 방법 찾을 것”

 

【 청년일보 】르노삼성자동차의 본사인 프랑스 르노그룹이 부산공장의 생산 경쟁력 문제를 지적하며 시급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특히 생산 경쟁력 문제가 확보되지 않는다면 “새로운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언급했는데, 철수 가능성에 대한 의미로도 읽혀진다.

 

9일 르노삼성차에 따르면 르노그룹 제조·공급 총괄 임원인 호세 비센트 드 로스 모조스 부회장은 이날 부산공장 임직원에게 전달한 영상 메시지를 통해 르노삼성차의 생존을 위해 생산 경쟁력 강화를 주문하고 현재의 위기 상황 돌파를 위한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로스 모조스 부회장은 “부산공장의 공장제조원가는 스페인에서 생산되는 캡쳐와 비교하면 2배에 달한다”며 “이는 부산공장의 경쟁력에 문제가 있는 것이며 시급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작년 부산공장을 방문했을 때 부산공장은 뉴 아르카나(XM3) 유럽 수출 물량을 확보하기 위해 경쟁력을 향상시키겠다고 약속했다. 그 약속을 믿고 르노그룹 최고 경영진을 설득해 뉴 아르카나 유럽 물량의 부산공장 생산을 결정했다”며 “작년 말 기준으로 그 약속은 이행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르노그룹은 품질, 비용, 시간, 생산성을 주요 항목으로 하는 QCTP 지표를 통해 르노 그룹 내 전세계 19개 공장의 생산 경쟁력을 평가하고 있다.

 

르노삼성차 부산공장의 생산 경쟁력(QCTP)은 2019년 5위에서 2020년 10위로 하락했으며, 특히 공장제조원가 점수가 2020년 기준으로 17위에 그치는 등 비용 항목의 점수가 가장 저조한 상태다.

 

2014년 9월∼2020년 3월 부산공장에서 생산되던 닛산 로그가 종료되고 작년 9월 이후 재고 물량 조정으로 부산공장의 생산 일정이 크게 줄어들면서 전체적인 생산 경쟁력이 하락한 것으로 보인다.

 

로스 모조스 부회장은 XM3의 성공적인 유럽 진출을 위해 최고의 품질, 생산 비용 절감, 생산 납기 준수 등 3가지 목표를 달성할 것을 주문했다.

 

그는 “공장제조원가가 유럽 공장의 2배이고 여기에 운송비까지 추가되는 상황이라면 한국에서 차량을 생산해 유럽으로 전달하는 것이 적합하지 않을 수 있음은 부산공장 임직원들도 느낄 것”이라며 “결국 부산공장은 스페인에서 만드는 캡쳐와 동일한 수준의 공장제조원가로 뉴 아르카나를 생산해 유럽 시장에 출시해야 하며, 이는 부산공장이 준수해야 할 책임”이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부산공장 임직원을 믿고 뉴 아르카나 생산을 결정했지만, 오늘 우리는 심각한 문제에 직면해 있다”며 “부산공장의 서바이벌플랜과 전략은 스스로를 위한 최우선적 생존 계획”이라고 역설했다.

 

르노삼성차는 연초 비상 경영에 돌입하며 임원 40%를 감원하고 남은 임원의 임금 20%를 삭감했으며, 8년 만에 전 직원을 대상으로 하는 희망퇴직 카드도 꺼내든 상태다.

 

로스 모조스 부회장은 “부산공장의 경쟁력을 높이고 미래를 이어갈 방안이므로 반드시 이 서바이벌 계획을 진행해야만 한다”며 “수요 대비 공급의 과잉 투자 환경에서 경쟁력이 향상되지 않으면 미래에 어려움을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가이드라인은 명확하다. 이 가이드라인을 지키기 위해 전념해야 한다”며 “우리는 경험해보지 못한 어려운 시기를 겪고 있다. 부산공장뿐만 아니라 다른 모두에게도 쉽지 않은 시기”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그는 “부산공장이 반드시 이행해야 하는 이 약속이 지켜지지 않는다면 새로운 방법을 찾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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