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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난해 금융민원 8만7천건...실손보험금 청구·신용카드 해외사용 민원 급증

금융감독원 금융민원 8만7천113건...전년대비 3.1% 증가

 

【 청년일보 】 지난해 금융감독원이 접수한 민원 중 실손보험금 청구와 신용카드 사용대금 부당 청구 관련 민원이 크게 늘어난 것으로 집계됐다.

 

금융감독원은 작년 금융 민원이 8만7천113건으로 전년 대비 3.1% 증가했다고 19일 밝혔다.

 

금융권역별로 보험이 전체 59.6%로 비중이 제일 높았다. 이어 비은행(18.0%), 은행(12.5%), 금융투자(9.9%)가 뒤를 이었다. 전년과 비교해 은행, 비은행, 손해보험 민원은 증가했지만, 생명보험, 금융투자 민원은 감소했다.

 

먼저 손해보험 민원은 전년 대비 9.5% 증가한 3만5천157건을 기록했다.

 

특히 보험금 산정·지급(4천437건 증가), 면·부책 결정(1천710건 증가) 유형의 민원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이는 백내장 수술 이후 보험금 지급을 요청하는 민원이 늘어난 영향으로 풀이된다.

 

금감원은 "실손보험금을 청구할 때 치료 적정성을 확인할 수 있는 객관적인 의학적 증빙자료를 준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비은행 민원은 전년보다 8.7% 증가한 1만5천704건으로 집계됐다. 신용카드 사용대금 부당 청구, 할부 항변권 관련 민원이 각각 623건, 325건으로 전년 대비 무려 107.0%, 261.1% 증가했다.

 

신용카드 사용대금 부당 청구 민원 중 114건은 해외 결제 관련 민원으로, 국가별 입국 규제가 완화하면서 신용카드 해외 사용이 증가한 것에 기인한 것으로 보인다고 금감원은 설명했다.

 

은행 민원은 1만904건으로 전년 대비 3.1% 증가했다. 보이스피싱(435건 증가), 여신 취급·제도 관련(357건 증가) 민원이 늘었다.

 

반면 생명보험은 전년보다 8.8% 감소한 1만6천733건, 금융투자는 4.4% 감소한 8천615건이었다.

 

작년 금융상담은 36만6천217건으로 전년 대비 8.7% 감소했다. 상속인 조회는 26만7천260건으로 조회대상·조회기관 확대 등에 힘입어 전년 대비 18.4% 증가했다.

 


【 청년일보=이나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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