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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부품 배터리 배제 여파…美보조금 지급 전기차 대폭 감소

43개 차종에서 19개 차종으로 크게 줄어
중국 소재 사실상 모든 기업 FEOC 규정 적용

 

【 청년일보 】 올해부터 미국 정부의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전기차 차종이 43개 차종에서 19개 차종으로 대폭 줄어 들었다. 이는 중국산 베터리 규제에 따른 현상이다.


1일(현지시간) 미국 에너지부는 올해 구매하면 인플레이션감축법(IRA)의 세액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전기차 차종은 총 19개라고 밝혔다. 


브랜드별로 보면 쉐보레 2개, 크라이슬러 1개, 포드 3개, 지프 2개, 링컨 1개, 리비안 5개, 테슬라 5개다. 작년 말까지는 총 43개 차종이 세액공제 형태의 전기차 보조금을 받을 수 있었다.


이처럼 보조금 대상이 대폭 줄어든 이유는 올해부터 배터리 부품 요건이 더 엄격해졌기 때문이다.


미국은 배터리 부품과 핵심광물 원산지 요건을 충족하고 북미에서 최종 조립된 전기차를 대상으로 최대 7천500달러의 세액공제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


이 혜택을 받으려면 배터리 부품은 2024년부터, 배터리에 들어가는 핵심광물은 오는 2025년부터 외국우려기업(FEOC)에서 조달하면 안 되는데, 지난달 미국 정부는 중국에 있는 사실상 모든 기업을 FEOC로 규정했다.


전기차 업계가 중국산 부품에 크게 의존하는 상황에서 FEOC 규정 때문에 보조금 지급대상이 줄어들 것으로 전망됐는데 그 예상이 실제로 확인된 것이다.


현대차의 경우 제네시스 GV70 전동화 모델이 작년 한때 보조금을 받을 수 있었으나, 지난해 4월 18일부로 요건이 강화되면서 FEOC 규정 적용 전부터 이미 지급대상에서 배제된 상태다.


미국 재무부는 일부 자동차 제조사가 보조금을 받을 수 있는 차량의 정보를 완전히 제출하지 않아 향후 지급대상 명단에 변동이 있을 수 있을 것으로 설명했다고 로이터통신은 보도했다.


재무부는 "자동차 제조사들은 구매자들이 계속해서 새 전기차 구매 세액공제를 받을 수 있도록 공급망을 조정하고, 동맹국들과 협력해 일자리와 투자를 다시 미국으로 가져오고 있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최철호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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