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SKT는 2023년 사회적 가치(SV) 측정 결과 2조 7천949억원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며 2022년 2조 4천927억원 대비 12.1%(3천22억원)가 증가했다고 28일 밝혔다.
SKT는 지난 2018년부터 제품·서비스 개발, 공정 운영, 인력 관리, 비즈니스 파트너 협력, 사회공헌 활동 등 기업 경영 활동 전반에서 창출되는 사회적 가치를 화폐화 해 측정하고 있다.
지난해 SKT의 사회적 가치 창출 성과는 영역별로 '경제간접 기여성과'가 전년 대비 5.6%(1천85억원) 증가한 2조 362억원, '환경 성과'는 6.2%(69억원) 감소한 -1천180억원, '사회 성과'는 29.7%(2천6억원) 증가한 8천767억원으로 집계됐다.
'경제간접 기여성과'는 견조한 경영실적의 영향으로 사회적 가치 측정 이래 처음으로 2조 원 이상을 기록하는 성과를 거뒀다.
'환경 성과'는 시장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지속적인 인프라 투자를 진행하고 있는 가운데에서도 에너지 효율화 및 재생 에너지 적용을 적극 확대하는 노력을 통해 온실가스 배출량 증가를 최소화했다.
지난해 SV성과 중 전년 대비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인 '사회 성과'는 제품·서비스, 노동, 동반성장, 사회공헌 성과를 총망라하는 지표다. AI·ICT 기술·인프라 기반 제품·서비스들의 범죄예방, 취약계층 케어, 사회안전망 구축 등 사회문제 해결 기여 성과를 바탕으로 실적이 확대됐다.
'사회 성과' 큰 폭의 성장세는 ▲허위 로밍호 차단 등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 서비스 고도화 ▲AI 스피커, AI Call등 AI 기술 기반 중장년층 고립가구 돌봄 서비스 확산 ▲스마트헌혈 앱 '레드커넥트’ 사용자 증가 등이 견인했다.
박용주 SKT ESG담당은 "AI를 접목한 친환경 솔루션 적용 확대(E), AI 기반 사회적 가치 창출 강화(S), AI Governance 고도화(G) 등 AI 컴퍼니에 최적화된 AI-driven ESG 실천으로 사회적 가치 창출과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함께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