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은행들이 퇴직연금 실물이전 서비스 시행에 맞춰 간판 모델을 내세우며 고객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5일 금융권에 따르면 NH농협은행은 지난 4일 배우 변우석이 출연하는 퇴직연금 광고영상을 소셜 미디어와 극장, 라디오 등을 통해 공개했다.
농협은행은 '확신의 55+ 농협은행'이라는 슬로건을 붙인 이번 광고에서 자사 상품이 안정성이 높고,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동시에 세심한 고객관리에도 강점이 있다고 어필했다.
앞서 우리은행은 지난달 중순부터 가수 아이유가 출연하는 퇴직연금 광고를 선보였다. 퇴직연금에 대한 고객들의 질문에 아이유가 응대하는 형식이다.
우리은행은 '우리 연금 프렌즈'라는 제목으로 연금 전문가 168명, 투자상품 157개 이상 등 인프라를 강조하며, 수시 수익률 피드백 등에 방점을 찍었다.
하나은행도 지난달 초부터 가수 안유진이 출연하는 광고 캠페인을 시작했다.
구체적인 상품을 소개하는 전통적인 방식에서 탈피해 게임 배경음악 같은 멜로디로 '연금하면 하나은행'이라는 노랫말을 반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신한은행은 지난 9월 말 가수 윤종신과 배우 이정하가 출연하는 퇴직연금 광고를 공개했다. 윤종신의 '고속도로 로맨스'를 개사한 노래로 눈길을 끌었다.
KB국민은행은 퇴직연금 실물이전 제도 시행 2개월 전부터 광고모델 박은빈을 내세워 신문 등에 지면 광고를 진행하고 있으며, 광고 시안에는 AI로 생성한 다양한 인물들이 등장해 퇴직연금 거래은행으로 KB국민은행을 선택한 상황을 다양하게 보여주고 있다.
또한, 광고모델 김연아와 함께 '나를 더 특별하게 만드는, KB국민은행 퇴직연금' 라디오 광고를 통해 '든든한 KB국민은행 퇴직연금'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다.
이처럼 은행들이 일제히 마케팅을 강화한 것은 지난달 31일부터 퇴직연금 실물이전 서비스가 시작되면서 '머니 무브(자금 이동)'에 대한 기대감이 고조됐기 때문이다.
연말을 앞두고 퇴직연금 상품 수요가 높아진 상황도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시중은행 관계자는 "퇴직연금 시장을 놓고 크게는 금융회사 간에, 작게는 은행과 증권사 간에 경쟁이 치열하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김두환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