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글로벌 3위 완성차그룹인 현대차그룹이 올해 3분기와 1∼3분기 누적 영업이익이 2위인 폭스바겐그룹을 크게 앞지른 것으로 나타났다.
폭스바겐그룹이 중국 시장 부진 등으로 남은 4분기 실적 반등을 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여 현대차그룹은 1위인 도요타그룹에 이어 올해 글로벌 수익성 '톱2' 완성차그룹에 오를 것이 유력하다.
7일 판매량 기준 글로벌 1∼3위 완성차업체의 실적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현대차그룹(현대차·기아·제네시스)은 올해 3분기 69조4천481억원의 매출과 6조4천62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1∼3분기 누적 매출과 영업이익은 각각 208조9천81억원, 21조3천681억원으로 집계됐다.
영업이익만 따지고 본다면 3분기와 1∼3분기 모두 1위인 도요타그룹에 이어 두 번째로 많다.
지난 6일 한국의 3분기에 해당하는 2024회계연도 2분기 실적을 발표한 도요타그룹은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11조4천446억엔(103조8천억원), 1조1천558억엔(10조5천억원)을 기록했다.
1∼3분기로 누적으로는 매출 34조3천550억엔(311조5천억원), 영업이익 3조5천768억엔(32조4천억엔)을 기록했다.
특히 현대차그룹은 2위 완성차그룹인 폭스바겐그룹을 영업이익에서 크게 따돌렸다.
폭스바겐그룹은 올해 3분기 매출과 영업이익이 각각 785억유로(118조원), 28억6천만유로(4조3천억원)로 집계됐다.
1∼3분기 누적으로도 매출 2천372억7천900만유로(355조8천307억원), 영업이익 129억700만유로(19조3천557억원)로 집계됐다.
3분기와 1∼3분기 모두 현대차그룹의 영업이익이 2조원 이상 많다.
또 다른 수익성 지표인 영업이익률도 현대차그룹은 폭스바겐그룹을 큰 포인트 차로 앞섰다.
현대차그룹의 영업이익률은 3분기와 1∼3분기 각각 9.3%, 10.2%인데 반해 폭스바겐그룹은 각각 3.6%, 5.4%로 크게 뒤졌다.
도요타그룹의 영업이익률은 올해 3분기 10.1%, 1∼3분기 10.4%였다.
자동차업계는 이러한 실적 흐름이 4분기까지 이어질 경우 올해 현대차그룹이 폭스바겐그룹을 누르고 수익성 면에서 '톱2'에 오를 것이 유력하다고 전망했다.
폭스바겐그룹은 독일 공장 중 최소 3곳을 폐쇄하고, 수만 명의 인원 감축을 추진하겠다고 밝히는 등 최근 심상치 않은 분위기를 보이고 있다.
폭스바겐그룹의 위기는 전체 판매량의 35%를 차지하는 중국 시장에서의 부진이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올리버 블루메 폭스바겐그룹 최고경영자(CEO·)는 최근 독일 매체와의 인터뷰에서 "독일 인건비는 유럽 지역 평균보다 두 배 이상 높은 경우가 많다"며 약 9억유로(약 1조3천400억원)를 투입하는 구조조정 계획을 밝힌 바 있다.
다만 현대차그룹이 글로벌 판매량에서 폭스바겐그룹을 누르기까지는 시일이 걸릴 전망이다.
현대차그룹(현대차·기아·제네시스)은 올해 1∼9월 전 세계 시장에서 539만5천대를 팔아 도요타그룹(717만7천대), 폭스바겐그룹(652만4천대)에 이어 판매량 3위를 유지했다.
【 청년일보=최철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