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전자 상거래(이하 이커머스) 업계가 2025년 민족대명절 설을 앞두고 각종 선물세트에 대한 사전예약에 본격 돌입했다.
12일 업계에 따르면, 이번 설 선물 상품의 키워드로는 '가성비'가 거론되고 있다. 특히, 가격대가 비교적 낮은 선물 세트에 대한 수요가 높은 이커머스 업계에서는 이같은 추세가 더욱 부각되고 있다는 분석이다.
한 이커머스업체 관계자는 "고물가가 지속되며 중저가 설 선물세트에 대한 수요가 작년 대비 높게 나타나고 있다"며 "이커머스업체들 역시 이러한 수요에 발맞춰 상품 구색을 다양화하고, 차별화된 상품을 선보이기 위해 적극적으로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실제 G마켓·옥션·SSG닷컴·롯데온 등 주요 이커머스 업체들은 각종 설 선물세트와 함께 풍성한 할인 혜택을 제공하며 일찍이 명절 수요를 겨냥하고 나섰다.
먼저 G마켓과 옥션은 오는 23일까지 '2025 설 빅세일'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이 행사에서는 100여개의 명절 시즌 인기 브랜드가 참여해 다양한 상품을 할인 판매한다.
우선 행사기간 동안 알뜰구매를 위한 별도 할인쿠폰을 매일 제공한다. ▲로보락 ▲삼성전자 ▲LG전자 ▲아모레퍼시픽 ▲유한킴벌리 ▲정관장 ▲CJ제일제당 ▲대상 등 18개의 메가브랜드 상품을 위한 추가 혜택도 주어진다. 여기에 스마일카드 등을 사용하면 더 큰 할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
매일 자정마다 달라지는 200여개 특가 상품도 소개한다. 선착순 할인 상품, 단독 기획 상품, 창고 대방출 상품 및 인기 급상승 상품 등 키워드에 따라 확인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명절 선물세트도 특가에 선보인다.
고객 참여 캐시 적립 이벤트도 진행한다. 직접 구매한 설 빅세일 행사 상품을 간단한 후기와 함께 추천하는 '꿀템피드' 코너로, 구매고객의 후기를 살펴볼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꿀템피드를 작성하고 이를 통해 구매가 이루어질 때마다 결제한 상품대금 일부(5%)를 작성자에게 스마일캐시로 지급한다.
설 특집 라이브방송도 진행한다. 방송은 G마켓과 옥션에서 동시 진행하며, 매일 오후 8시에 시작한다. 6일에는 '설 빅세일 특집 로보락 편'을 선보인다. 라이브방송 중 구매 고객을 위한 혜택은 물론, 구매인증 이벤트, 포토리뷰 이벤트 등을 진행한다. 이후에도 디지털 및 가전, 주방용품, 식품, 뷰티, 생활용품 및 패션 브랜드 라이브방송이 이어질 예정이다.
SSG닷컴은 오는 15일까지 이마트몰의 다양한 설 선물세트를 판매한다.
SSG닷컴은 최장 9일에 달하는 긴 연휴로 선물을 미리 준비하고자 하는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점과 새벽배송 권역을 충청권과 경기 남부로 확대했다는 점을 고려해 지난해에 비해 설 선물 물량을 35% 확대했다고 설명했다.
특히 신규 배송 권역으로 충청권의 대전시, 세종시, 아산시, 청주시, 천안시와 경기 남부권의 광주시, 동탄, 화성시, 하남시, 안성시, 오산시, 이천시, 평택시 등이 추가됐다는 점도 특징이다.
이 기간 행사카드 결제 시 N+1, 최대 50% 할인, 구매 금액대별 최대 120만원 상품권 증정 등의 혜택을 이마트와 동일하게 제공한다. 상품권 증정 혜택은 즉시 할인으로도 적용할 수 있다.
온라인 단독 SSG머니 적립 혜택도 있다. 행사카드로 200만원 이상 구매 시 결제금액의 1%를, 300만원 이상 구매 시 2%를 적립해준다. 결제 금액은 이마트, 트레이더스 상품 각각 산정된다.
롯데온은 오늘까지 명절 식품 상품을 최대 35% 혜택가에 선보이는 '미리 준비하는 2025 설 명절 선물' 행사를 진행한다.
설 선물세트 사전예약 판매 행사로, 구매 고객은 최대 5만원까지 할인 받을 수 있는 7% 쿠폰을 매일 3장까지 발행하고, 최대 10% 카드 결제 할인을 추가로 제공해 혜택의 폭을 늘렸다.
이번 설의 경우 고물가 기조를 반영해, 오래 보관이 가능하고 언제든지 활용이 편리한 가공식품 중심의 선물세트를 크게 늘렸다.
명절 베스트 상품인 스팸·참치 등을 포함해 삼진어묵, 소시지와 부대찌개, 찹쌀 핫도그 등으로 구성된 쟌슨빌 선물세트, 맛집 밀키트 선물세트 등이 인기 제품이다.
대표상품으로는 'CJ제일제당 스팸선물세트(3만원대)', '삼진어묵 NEW 부산 1953세트 1호(2만원대)', '쟌슨빌 명절 선물세트 3호(5만원대)', '한일관 BEST 혼합선물세트(10만원대)' 등이 있다. 특히 매장 내 3만원 이하의 가성비 선물세트 코너를 따로 마련했다.
새 해를 맞아 '결심 상품' 역시 명절 선물로 등장해 눈길을 끈다.
인기 상품으로 매콤데리야끼맛, 스위트갈릭맛, 떡볶이 맛 등 다양한 소스가 포함된 닭가슴살을 종류별로 담은 '햇살닭 닭가슴살 선물세트(5만원대)', 온가족이 함께 먹을 수 있는 '종근당 락토핏 골드 유산균 선물세트(3만원대)', '아임비타 멀티비타민 이뮨샷 선물세트(5만원대)' 등이 있다.
신선식품은 구성을 다양화했다. 품종별 만감류 세트를 확대했으며, 한우는 실속형 구성부터 1++프리미엄 라인까지 상품구색을 확대했다.
주목할 만한 상품으로는 '자연맛남 제주 천혜향 2.6kg 과일 선물세트(2만원대)', '1+등급 횡성한우 홈다이닝 1호세트(600g, 등심·채끝·부채 12만원대)' 등이 있다.
백화점 식품의 경우 7만원이상 구매 시 최대 1만원까지 할인이 가능한 쿠폰을 제공하며, 카드사별 결제 할인도 최대 10%까지 받을 수 있다. 또한 신청자에 한 해 결제금액의 최대 8%를 엘포인트(L.POINT)로 되돌려 주는 구매사은 행사도 진행한다.
【 청년일보=김원빈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