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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청년일보 】 우리나라의 국적기인 대한항공의 경영 위기감이 심상치 않다. 코로나19 확산으로 항공업계가 직격탄을 맞고 있는 가운데 최근 '남매의 난'을 겪은 대한항공이 이달 안으로 심각한 유동성 위기에 직면하게 될 것이란 지적이 제기돼 주목된다.
'개점 휴업'상태로 영업이 거의 올스톱 된 상태에서 부채이자 부담 증가 등 경영난을 호소하고 있는 항공업계에서는 정부의 지급보증 등 대규모 자금지원에 나서야 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17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지난달 발생한 자산유동화증권(ABS) 6228억원을 이달 중으로 모두 소진해야 한다. 대한항공이 월 평균 지출하는 고정비용이 약 4000억원에서 5000억원 규모인데다가 이달 중 만기가 되돌아오는 회사채만 2400억원에 달한다.
더욱 큰 문제는 신종 바이러스 감염병인 '코로나19'로 여객 매출 중 94%를 차지하는 국제선 노선 대부분이 운항을 중단하는 등 매출 급감이 이어지며 유동성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는 점이다. 지출 비용 대비 이를 상쇄 시킬 유입자금이 줄어든 탓이다.
대외적으로도 대한항공의 경영 위기에 대한 우려감이 이곳저곳에서 감지되고 있다. 한국신용평가(이하 한신평)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항공업계의 상환 능력을 지적하고 있다. 특히 대한항공의 경우 ABS 신용등급을 기존 'A'에서 'A-'로 한단계 하향 조정했다.
이처럼 경영난이 고조되면서 항공업계는 정부에 대규모 자금 지원을 요청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정부는 제주항공과 진에어, 에어부산, 티웨이항공, 에어서울 등 LCC 5곳을 대상으로 1260억원의 금융지원만 진행한 상태다. 항공업계는 이 같은 정부의 지원 규모를 "턱 없이 부족하다"는 평가를 내놓고 있다.
항공업계 관게자는 "코로나19로 고사 위기에 처한 항공업계가 올해 4분기 이후에나 회복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며 "대한항공의 경우 이달 유동성 위기 고비를 넘긴다 해도 올해 4분기까지 경영위기 상황에서 벗어나기가 좀 처럼 쉽지 않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절차 등을 따지다가 시기를 놓칠 경우 기업이 고사하는 안타까운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면서 "정부가 신속하고 과감한 지원책을 마련해 조속히 지원에 나서야 한다"고 덧붙였다.
【 청년일보=임이랑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