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목)

  • 흐림동두천 1.0℃
  • 흐림강릉 1.3℃
  • 서울 3.2℃
  • 대전 3.3℃
  • 대구 6.8℃
  • 울산 6.6℃
  • 광주 8.3℃
  • 부산 7.7℃
  • 흐림고창 6.7℃
  • 흐림제주 10.7℃
  • 흐림강화 2.2℃
  • 흐림보은 3.2℃
  • 흐림금산 4.4℃
  • 흐림강진군 8.7℃
  • 흐림경주시 6.7℃
  • 흐림거제 8.0℃
기상청 제공

롯데百, 소비자 관심도 1위…호감도 1위는 NC百 차지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최근 3개월간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 빅데이터 분석
6개 백화점 부정률 6% 미만으로 소비자 불만족도 낮아…코로나19에도 ‘선방’

 

【 청년일보 】롯데백화점이 최근 국내 주요 백화점 가운데 소비자들의 관심도가 가장 높은 곳으로 나타났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여파 속에서도 재고 명품 면세품을 오프라인에서 처음으로 판매한 것이 소비자의 눈길을 끌었기 때문으로 분석됐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26일 뉴스·커뮤니티·카페·유튜브·블로그·트위터·인스타그램·페이스북·카카오스토리·지식인·기업/조직·정부/공공 등 12개 채널 22만개 사이트를 대상으로 지난 5월부터 8월까지 최근 3개월간 국내 6개 주요 백화점에 대한 빅데이터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분석 대상은 정보량 순으로 롯데백화점, 현대백화점, 신세계백화점, 갤러리아 백화점, NC백화점, AK플라자 등이었다. 


조사 결과 가장 많은 정보량을 기록한 백화점은 롯데백화점으로, 이 기간 총 15만504건을 기록했다.


이에 대해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는 롯데백화점이 지난 6월 25일 코로나19 사태속에서도 재고 명품 면세품을 오프라인에서 처음 판매한 것이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분석했다. 당시 소비자들이 빗속에서도 길게 줄을 서면서 구매에 참여해 눈길을 끌었다.


올 상반기 관심도 1위였던 현대백화점은 12만256건으로 2위를 기록했다. 뒤이어 신세계백화점(9만1388건), 갤러리아 백화점(2만1049건), NC백화점 (1만8332건), AK플라자(9907건) 등의 순이었다.

 

다만 소비자들의 순호감도 결과는 다르게 나타났다.


분석 결과 NC백화점이 긍정률에서 부정률을 뺀 값인 순호감도에서 65.62%를 기록해 1위를 차지했다.


뒤이어 갤러리아 백화점(56.04%), AK플라자(55.93%), 롯데백화점(50.73%), 신세계백화점(47.43%), 현대백화점(46.07%) 순이었다.


다만 6개 백화점 모두 부정률이 6%대 미만으로 나타나 소비자들의 불만족도는 전반적으로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글로벌빅데이터연구소 관계자는 이번 조사와 관련해 “포스팅 글에 좋다, 만족한다, 최고, 웃다, 잘한다’ 등의 단어들이 있으면 긍정글로 분류되고 나쁘다, 불만족, 울다, 짜증, 못한다 등의 단어가 있으면 부정글로 분류된다”면서 “그 단어들이 해당 백화점을 지칭하지 않은 경우도 있으므로 트렌드 자료로 참고하면 된다”고 설명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관련기사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