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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식품·택배업계, 추석 선물세트 중심 사활 건 ‘판매전쟁’

코로나19 등으로 고향방문 대신 선물 배송 등 수요 증가 기대 중
건강기능식품·프리미엄 선물세트 구비…조기 배송 서비스까지

 

【 청년일보 】추석 명절이 한달도 채 남지 않은 가운데 유통·식품·택배업계가 추석 선물세트를 중심으로 사활을 건 판매 전쟁에 들어갔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과 긴 장마, 잇따른 태풍 등 악재로 어려움에 처한 업계는 코로나19로 소비심리가 위축된 상황이지만 고향 방문을 대신할 선물배송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기대하면서 비상근무 체제에 돌입했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주요 백화점과 마트는 건강식품 세트 품목을 지난해 추석보다 최대 85%가량 늘렸다.

롯데마트와 이마트의 홍삼 관련 세트 매출이 지난해 추석보다 각각 302.7%, 209% 급증하는 등 코로나19로 건강관련 상품 수요가 증가했기 때문이다.


손 세정제와 소독제, 마스크 등을 담은 위생 선물 세트도 등장했다.


업계는 오프라인 수요 감소에 대응하기 위해 온라인 전용 물량을 작년 추석보다 최대 70%까지 늘렸다.


온라인에서 주문하고 오프라인 매장에서 수령하는 온·오프라인 연계(O2O) 상품과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앱)을 통한 ‘선물하기’ 서비스, 받는 사람 주소를 100개까지 지정할 수 있는 다중배송 서비스 등 소비자 편의를 고려한 다양한 서비스를 잇따라 선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주요 백화점과 마트의 선물세트 예약 판매 매출은 작년 추석보다 20~50%가량 증가했다.


올해 추석은 코로나19 여파로 직접 만나는 대신 선물만 보내는 상황이 늘면서 일반 선물세트보다 좀 더 성의를 보일 수 있는 프리미엄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유통업계는 프리미엄 세트는 사전 판매보다 명절 열흘 전후에 가장 많이 판매되는 경향을 고려해 본 판매에서는 한우와 굴비, 청과 등 고가 품목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반대로 코로나19로 재택근무가 일반화되면서 일반 가정에서 꼭 필요한 생필품 수요가 늘어날 것이라는 시각도 있다.

 

이와 함께 가족과 친척 모두 만나지 않고 홀로 명절을 보내는 사람들을 위한 ‘홈술’ 또는 ‘홈 카페’ 세트나, 전국 각지의 유명 맛집 음식을 활용한 상품도 주목받고 있다.


최근엔 코로나19 방역 강화로 온라인 주문이 폭증하면서 각종 배송 지연이 잇따르고 있어 업계는 추석 선물 정시 배송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업계는 대체로 명절에 배송이 몰리는 현상이 매년 반복되는 만큼 인력 확충 등 관련 시스템이 확립돼 있어 올해에도 별 무리가 없을 것으로 보는 분위기다.


식품업계 1위인 CJ제일제당은 올해 추석 선물세트 주문을 예년보다 5일 일찍 받기 시작했다.


물류업계는 명절 특수기에 맞춰 인력 충원과 배송 차량 확보, 물량 분산 등 비상운영체제를 가동해 배송 문제를 해결할 계획이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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