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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업계, 이스타·아시아나항공 M&A 무산에 구조조정 본격화 전망

코로나 장기화로 인한 업황 위기 회복 어려울듯 부정적 전망 잇따라
LCC발 구조개편과 아시아나 구조조정 동시에 진행될 가능성 커

 

【 청년일보 】이스타항공에 이어 아시아나항공까지 인수·합병(M&A)이 무산되면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장기화로 경영난을 겪는 항공업계의 한숨이 나날이 깊어지고 있다.


저비용항공사(LCC) 업계는 이스타항공이 본격적으로 인력 감축에 나서고 있고, 업황 회복도 요원한 상태여서 향후 업계 구조개편과 아시아나항공 중심의 구조조정이 동시에 진행될 것이라는 어두운 전망이 나오고 있다.


7일 정부와 항공업계에 따르면 아시아나항공은 이번 HDC현대산업개발(현산)의 인수·합병이 무산되면서 2014년 12월 자율협약을 졸업한 지 6년 만에 다시 채권단의 관리 체제에 들어갈 가능성이 커졌다.


채권단이 보유한 영구채 8000억원을 주식으로 전환해 금호산업(지분율 30.79%)을 제치고 아시아나항공의 최대 주주(약 37%)로 등극할 가능성도 제기된다.


업계에서는 채권단의 관리가 시작되면 인력 구조조정과 경영진 교체, 사업 포트폴리오 조정 등 아시아나항공의 조직 슬림화는 불가피한 수순이라고 내다보고 있다.


다만 코로나 사태 장기화로 국제선의 80%가량이 운항을 중단하는 등 업황 회복이 요원한 상황에서 차기 인수자를 찾기는 쉽지 않아 보인다.


일단 금호산업과 아시아나항공은 현산에 인수 의지가 없다고 보고 이번 주 중으로 계약 해지를 공식 통보할 예정이다.


정부는 산업 경쟁력 강화 장관회의에서 아시아나항공 매각 무산에 따른 경영 정상화 방안 등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채권단은 기금운용심의위원회를 열어 아시아나항공에 2조원을 수혈하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시아나항공의 매각이 무산되면서 자회사인 에어부산과 에어서울의 운명도 예측이 어려운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일각에서는 당초 ‘통매각’ 대상이었던 에어부산과 에어서울 등의 분리매각 가능성도 제기된다. 매물의 몸집을 줄여 차기 인수자의 부담을 줄이는 게 낫다는 이유에서다. 반면 규모의 경제를 통한 비용 절감이 중시되는 항공업의 특성을 고려하면 자회사의 분리매각은 오히려 매물의 매력을 떨어뜨린다는 의견도 나온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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