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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월 배민·요기요 등 결제 금액 1조2천억원…역대 ‘최대치’

전달보다 28%가량 증가…1~8월 결제액 7조6천억원에 달해
쿠팡이츠‧위메프오 등 중소 배달 앱 사용자 수도 크게 늘어

 

【 청년일보 】배달의 민족‧요기요 등 음식 배달 앱 결제 금액이 지난달 1조2000억원대로 급증해 역대 최대치를 기록했다.

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 여파로 이른바 ‘집콕족’이 늘어나면서 배달 수요가 급증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8일 앱 분석업체 와이즈앱이 배달의 민족·요기요·배달통·푸드플라이 등 주요 배달앱에서 만 20세 이상이 결제한 금액을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달 배달앱 결제금액이 총 1조2050억원이었다.


이는 역대 최대치를 기록한 것으로, 7월 9440억원보다 28%가량 늘어난 것이다.


이들 배달 앱의 결제 금액은 지난해 전체 7조1000억원을 기록했고, 올해는 1~8월 기준으로 7조6000억원에 달하는 등 배달 앱 시장은 나날이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이는 10대 소비자의 결제금액과 간편결제·현장결제·쿠팡이츠·카카오톡 주문하기는 제외된 수치로 실제 배달 앱 결제금액과 시장은 더 크다는 게 와이즈앱의 설명이다.


업계 상위권 앱 뿐만 아니라 중소 규모 배달 앱의 사용자도 크게 늘었다.


모바일 빅데이터 플랫폼 아이지에이웍스는 지난달 쿠팡이츠의 사용자 수(MAU)가 70만명을 돌파하며 지난해 같은 기간(17만명)보다 4배 넘게 늘어난 것으로 분석했다.


위메프오의 사용자도 올해 17만명을 넘기면서 작년 8월 2만3000명의 8배 이상 성장했다.
 


배달의민족 사용자가 1066만명, 요기요가 531만명을 각각 기록하는 등 우아한형제들·딜리버리히어로의 국내 배달 대행 서비스 사용자 점유율은 97.4%에 달했다.


아이지에이웍스는 “언택트(비대면) 시대 배달 앱 시장이 유례없는 호황기를 맞고 있다”며 “후발주자로 나선 쿠팡이츠와 위메프오의 사용자 증가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면서 배달 앱 시장의 치열한 경쟁이 시작됐다”고 밝혔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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