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韓 운송 서비스, 10년간 세계 5위→11위…"경쟁력 급락"

무협 “해운 서비스 수출 급감이 주 요인…대외환경도 크게 악화”
“국적선에 화물 맡기는 비율 높이고 선‧화주 상생협력 강화해야”

 

【 청년일보 】최근 10년간 우리나라 운송 서비스의 순위가 5위에서 11위로 내려앉는 등 경쟁력이 대폭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운송 서비스 수출의 약 70%를 차지하는 해운 서비스 수출이 급감한 것이 주 요인으로 꼽힌다. 이에 따라 선사들이 화주 서비스를 개선해 국적선 이용선을 늘리도록 유도하는 등 선‧화주 간 상생협력을 강화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28일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통상연구원이 발표한 ‘해운 서비스 수출 부진 현황과 시사점’ 보고서에 따르면 한국 운송 서비스 수출이 세계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2010년 4.7%에서 2019년 2.6%로 하락했다. 

 

같은 기간 운송 서비스 수출 세계 순위도 5위에서 11위로 내려 앉았다.

 

보고서는 “글로벌 선사들이 인수합병(M&A), 얼라이언스 협력 등으로 몸집과 경쟁력을 키우는 사이 국내 선사들은 한진해운 사태 이후 선복량 및 노선 점유율이 감소하면서 경쟁력 격차가 심화했다”고 분석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최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글로벌 물동량이 회복되면서 운임이 크게 오른 데다, 일부 항로에 안정적인 서비스 공급이 어려워지면서 물류업계가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

 

중국발 컨테이너 운임 지수(CCFI)는 이달 11일 기준 949.48로 전주 대비 3.0% 증가해 작년 평균 823.53보다 크게 상승했다.

 

글로벌 선사들이 미주노선에 중국발 물량을 우선 배정하면서 국내 수출업계는 선박 확보에도 난항을 겪고 있다.

 

보고서는 “무역업계와 물류업계가 상생 발전하려면 화주가 선사에 화물을 맡기는 비율인 ‘국적선 적취율’을 높여야 한다”며 “올해 도입한 ‘우수 선화주 인증제’ 기준을 완화해 해당 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 제도는 공정하고 안정적인 해상운송으로 선화주 기업 간 상생협력을 촉진한 기업에 인증과 함께 세액 공제 등 혜택을 주는 제도다.

 

또한 보고서는 포워딩 업체에 대한 인증기준이 연매출 100억원으로 지나치게 높아 이를 낮추는 것도 대안으로 제시했다.

 

이와 함께 “미국, 중국은 정부가 나서 원유, 석탄 등 주요 전략물자 운송에 자국선 사용을 권고하고 있다”면서 “우리 정부도 전략 화물 운송 때는 국적선을 우선 이용하도록 유도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보고서는 “글로벌 공급망 재편으로 물류 수요가 증가한 베트남 등으로 노선 증설, 항만 확보 등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디지털 역량을 강화해 화주 편의를 높이는 서비스를 제공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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