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9.22 (일)

  • 흐림동두천 25.4℃
  • 흐림강릉 27.3℃
  • 흐림서울 27.2℃
  • 대전 24.8℃
  • 대구 26.7℃
  • 흐림울산 29.3℃
  • 광주 26.3℃
  • 흐림부산 29.7℃
  • 흐림고창 26.9℃
  • 제주 27.1℃
  • 흐림강화 26.4℃
  • 흐림보은 25.3℃
  • 흐림금산 25.2℃
  • 흐림강진군 25.7℃
  • 흐림경주시 27.9℃
  • 흐림거제 29.0℃
기상청 제공

소비자 81% “중고차 시장 불신…불투명 가격·허위매물 때문”

전경련 “64%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진입 찬성’…‘성능품질 안전’“
“중고차 매매시장 고질적 문제 해소 안돼…소비자 불신만 쌓여가”

 

【 청년일보 】우리나라 소비자 10명 중 8명은 가격 산정의 불투명성과 허위미끼 매물 등을 이유로 중고차 매매시장을 믿지 못한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또한 10명 중 6명은 국내 완성차 제조 대기업의 중고차 매매시장 진입을 찬성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9일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시장조사 전문기관 모노리서치에 의뢰해 전국 만 19세 이상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중고차 매매시장에 대한 소비자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 80.5%는 ‘우리나라 중고차 시장이 불투명할 뿐만 아니라 혼탁하고, 낙후됐다’고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중고차 매매시장이 투명·깨끗하고, 선진화됐다’고 생각하는 응답자는 전체의 11.8%에 그쳤고, ‘잘 모르겠다’는 응답 비율도 7.7%였다.

 

이는 지난해 한국경제연구원이 발표한 ‘중고차매매시장 소비자인식 조사’ 결과와 비교해 보면 중고차 시장에 대한 소비자들의 이미지가 작년보다 더욱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작년 한경연의 조사결과를 보면 ‘국내 중고자동차시장이 불투명·혼탁·낙후돼 있다’고 인식하는 응답자는 76.4%, ‘투명·깨끗·선진화됐다‘는 인식은 17.5%였다.

 

이에 대해 전경련은 “우리나라 중고차 매매시장의 고질적인 문제가 해소되지 않으면서 누적된 소비자들의 중고차 매매시장에 대한 불신이 반영된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중고차 매매시장이 불투명·혼탁·낙후됐다고 응답한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이유를 물어보니 ‘가격산정 불신’ 31.3%, ‘허위·미끼 매물’(31.1%), ‘주행거리 조작·사고 이력 등에 따른 피해’(25.3%) 등이 대부분이었다.

 

또한 ‘애프터서비스(AS) 대한 불안’(6.2%), ‘중고차매매업 관련 제도 미비와 감독 소홀’(6.1%)이라고 말한 응답자들도 있었다.

중고차 매매시장이 투명하거나 선진화됐다고 생각한 응답자들은 ‘사고 이력 등 정보 접근 용이’(31.4%)를 이유로 가장 많이 꼽았고, 뒤이어 ‘중고차시장 관련 제도 정비 등’(18.6%), ‘체계적인 중고차 매매단지’(18.6%) 등의 순이었다.

 

국내 완성차 제조 대기업이 중고차 매매시장에 진입하는 것에 대한 의견을 묻는 질문에 절반에 가까운 응답자가 ‘매우 긍정’(40.3%)이라고 답했고, ‘다소 긍정’(23.1%), ‘보통’(22.0%)이라는 답변도 적잖았다. ‘다소 부정’(6.0%), ‘매우 부정’(8.6%)이라고 응답한 소비자는 적었다.

 

즉, 완성차 제조 대기업의 중고차 매매시장 진입을 찬성하는 소비자(63.4%)가 반대하는 소비자(14.6%)보다 4배 이상 많은 것이다.

 

완성차 제조 대기업의 진입을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로는 ‘성능·품질 안전과 구매 후 관리 양호’(41.6%)와 ‘허위매물 등 기존 문제점 해결 기대’(41.4%)가 가장 많이 꼽혔다.

 

또한 ‘대기업에 대한 신뢰’(7.4%), ‘제조사 인증 중고차 이용 가능’(6.6%), ‘합리적인 중고차 가격’(3.0%) 등의 답도 나왔다.

 

완성차 제조 대기업의 중고차 시장 참여를 부정적으로 생각하는 이유는 ‘기존 매매업자 보호’(54.8%)가 가장 많았고, 뒤이어 ‘중고차 가격상승 우려’(23.3%), ‘규제로 중고차 시장 문제 해결’(15.1%) 등의 순이었다.

 

현재 벤츠, BMW 등 수입차 브랜드에만 허용된 제조사 인증 중고차 제도에 대해선 수입차에 대해서만 인증 중고차를 허용하는 것이 불공평하다는 응답 비율이 23.8%였고, 뒤이어 ‘고가의 인증중고차 불필요’(17.9%), ‘제조사 인증중고차도 불신’(7.2%), ‘국산 인증중고차 불필요’(3.1%) 등의 순이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청년발언대

더보기


기자수첩

더보기

배너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