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친환경차 비중 늘면서 전기차 배터리‧수소차 연료전지 특허출원 급증

특허청 “전지 관련 특허출원, 2010년 277건서 2019년 433건으로 56%↑”
내연기관차서 친환경차로 시장 변화…제조사들 관련 연구개발 비중 확대

 

【 청년일보= 】최근 자동차 시장에서 전기차‧수소차 등 친환경차의 비중이 늘어나면서 전기차 배터리나 수소차 연료전지 등과 관련된 특허출원이 급증하고 있다.

 

9일 특허청에 따르면 자동차 업체의 전지 관련 특허출원은 2010년 277건에서 지난해 433건으로 최근 10년간 56%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기간 관련 특허출원 건수는 4435건이다.

 

이는 내연기관차에서 친환경차로 시장이 변화함에 따라 자동차 업체들이 친환경차의 심장으로 불리는 전지 관련 연구개발 비중을 확대한 결과로 풀이된다.

 

기업별로 보면 현대자동차그룹이 전체 자동차 업체의 전지 출원 중 56.4%를 차지해 가장 많았고, 뒤이어 도요타 자동차(27.6%), 르노-닛산-미쓰비시 얼라이언스(11.5%), 아우디, 포르쉐 등 폭스바겐 그룹(2.4%) 순이었다.

 

글로벌 전기차 1위 기업인 테슬라는 자동차 업체의 국내 전지 특허출원 중 단지 0.25%의 비중에 불과했다. 전기차 본고장인 미국에서도 지난 5년간(2014∼2018년) 글로벌 5대 자동차 업체가 전지와 관련해 업체별로 평균 696건을 특허출원 했지만, 테슬라는 37건에 그쳤다.

 

이는 기존 자동차 업체들이 친환경차 시대에 대비해 꾸준히 전지 기술 개발을 한 반면, 테슬라 등 신생 전기차 업체들은 배터리는 전문 업체의 외주 수급에 의존하고 전기차 설계, 구조 등 배터리 외적 효율 향상에 집중했기 때문으로 분석된다.

 

친환경차를 전기차와 수소차로 나눠보면, 2010년 이후 자동차 업체는 전기차 배터리를 연평균 263건, 수소차 연료전지를 180건 출원했다.

 

국내 자동차 업체는 수소차 연료전지 출원 비중이 56.8%로 더 컸고 외국 자동차 업체는 전기차 배터리 출원 비중이 80.4%로 더 높게 나타났다.

 

미래 친환경차에 대한 접근 방향에서 국내외 업체 간 차이점을 볼 수 있다.

 

김용정 특허청 차세대에너지심사과장은 “친환경차 시장의 급격한 팽창이 예측됨에 따라 폭발적인 전지 수요를 감당하고 가격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자동차 업계의 전지 기술 개발이 점점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의 자동차 및 전지 기업들은 글로벌 경쟁력을 인정받고 있는 만큼, 차세대 친환경차 시장을 주도하기 위해 국내 기업간 협력으로 기술개발의 시너지를 발휘하고 이를 지식재산권으로 강력히 보호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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