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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인아라뱃길 활용 공론화 마무리…활성화 가능성은

2조7천억원 투입해 개통했지만 물류·여객운송 모두 ‘낙제점’
주운 수로 조정·수상·레저 등 기능재정립 주민투표 등 완료

 

【 청년일보 】제 기능을 못해 애물단지로 전락한 경인아라뱃길의 활용방안에 대한 공론화 절차가 사실상 마무리됐다.

 

경인아라뱃길은 2조7000억원을 투입해 2012년 개통했지만 물류와 여객운송 등에서 제 기능을 못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고 있는데, 이번 공론화로 활성화가 될 수 있을지 주목된다. 

 

13일 환경부 등에 따르면 2018년 10월 구성된 경인아라뱃길 공론화위원회는 주변 지역 주민 등이 참여하는 시민위원회 등 공론화 절차를 지난달 완료했다.

 

공론화위는 이날부터 내부 논의 등을 거쳐 2년이 넘는 기간의 공론화 결과물 등을 토대로 구체적인 활용방안을 정하게 된다.

 

앞서 공론화위는 아라뱃길에 대한 지역 인식 사전 조사와 워크숍 등을 통해 아라뱃길 활용 대안을 마련했다. 지난달에는 인천·김포·부천 지역 주민 120명이 참여하는 시민위원회를 온·오프라인 방식으로 3차례 진행했다.

 

주민들은 앞서 공론화위가 마련한 아라뱃길의 7개 최적 대안 후보안 중 선호하는 안에 대해 각자 투표했다.

 

후보안은 경인아라뱃길의 주운 수로 유지·축소·폐지, 수질 등급 수준, 요트·무동력선·수영·유람선·자전거 등 수상·레저 활동의 범위 등 여러 활용방안을 결합해 구성됐다.

 

공론화위는 주민 투표 결과 등을 토대로 올해 중 7개 후보 중 최적의 안을 선정한 뒤 환경부에 권고할 계획이다. 환경부는 권고안 내용을 토대로 내년 중 구체적인 경인아라뱃길의 활용 방안을 정할 계획이다.

 

경인아라뱃길의 활용방안을 찾기 위한 공론화위원회는 2018년 3월 국토교통부 관행혁신위원회가 “아라뱃길 사업이 타당성이 부족한데도 일방적으로 추진됐다”며 “아라뱃길 활성화 및 기능전환 방안을 검토해야 한다”고 권고한 뒤 구성됐다.

 

길이 18㎞의 수로와 항만시설·갑문·물류단지 등으로 구성된 경인아라뱃길은 한국수자원공사가 2012∼2015년 2조7000억원 가량을 투입해 조성했다.

 

환경부에 따르면 경인아라뱃길은 2012년 5월 전면 개통 이후 지난해 말까지 7년간 화물 519만톤을 처리해 사업 계획 6298만톤 대비 8.2% 수준의 실적을 얻는 데 그쳤다.

 

같은 기간 아라뱃길을 이용한 여객 수는 93만2000명으로 사업 계획 461만7000명의 20.2% 수준에 불과했다.


【 청년일보=이승구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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