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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월 경상수지 8.8억달러 흑자...전년 동기비 급감

흑자규모 전년 80억1천만달러→71억3천만달러

 

【 청년일보 】 지난 10월 경상수지가 흑자 기조를 유지했지만, 흑자 규모는 지난해 동기 대비 급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하 한)이 9일 발표한 국제수지 잠정통계에 따르면 10월 경상수지는 8억8천만달러(약 1조1천600억원) 흑자로 집계됐다. 하지만 흑자 규모는 작년 같은 달(80억1천만달러)보다 71억3천만달러나 급감했다.

 

◆누적 경상수지 23개월 연속 흑자...흑자 폭은 504억3천만달러 축소

 

우리나라 경상수지는 2020년 5월 이후 올해 3월까지 23개월 연속 흑자를 유지하다가 4월 수입 급증과 외국인 배당이 겹치면서 적자를 냈다.

 

올해 들어 1∼9월 누적 경상수지는 249억9천만달러 흑자를 기록했지만, 지난 같은 기간보다 흑자 폭이 504억3천만달러 축소됐다.

 

한 달 뒤 5월 곧바로 흑자 기조를 회복했지만, 넉 달 만인 8월 다시 30억5천만달러 적자로 돌아섰고 9월(15억8천만달러)에 이어 10월(8억8천만달러) 두 달 연속 흑자를 냈지만 적자를 겨우 피한 수준이다.

 

세부 항목별 수지를 보면, 상품수지가 14억8천만달러 적자였다. 한 달 만에 다시 적자 전환했을 뿐 아니라 1년 전(61억달러)과 비교해 75억8천만달러나 감소했다.

 

우선 수출(525억9천만달러)이 작년 10월보다 6%(33억6천만달러) 줄었다. 앞서 9월 수출이 23개월 만에 처음 전년동월 대비 감소를 기록한 뒤 2개월 연속 뒷걸음쳤다.

 

글로벌 경기 둔화 영향으로 특히 반도체(-16.4%), 화학공업제품(-13.4%)이 부진했고, 지역별로는 중국(-15.7%), 일본(-13.1%)으로의 수출이 위축됐다.

 

◆수입 1년 전보다 8.5% 증가...540억7천만달러

 

반면 수입(540억7천만달러)은 1년 전보다 8.5%(42억2천만달러) 늘었다.

 

통관 기준으로 원자재 수입액이 작년 같은 달보다 9.9% 증가했다. 원자재 중 가스, 석탄, 원유 수입액(통관기준) 증가율은 각 79.8%, 40.2%, 24.2%에 이르렀다.

 

수송장비(23.0%), 반도체(20.4%) 등 자본재 수입도 10.9% 늘었고, 승용차(39.6%), 곡물(19.9%) 등 소비재 수입도 7.9% 증가했다.

 

서비스수지는 5천만달러 소폭 흑자를 기록했다. 다만 작년 10월(6억4천만달러)과 비교해 흑자 폭이 5억9천만달러 줄었다.

 

세부적으로 운송수지는 흑자(13억8천만달러) 기조를 유지했지만, 작년 10월(23억1천만달러)보다 흑자 규모가 9억4천만달러 적었다. 10월 선박 컨테이너운임지수(SCFI)가 같은 기간 61.7% 떨어졌기 때문이다.

 

코로나19 관련 방역이 완화되면서 여행수지 적자도 1년 사이 4억6천만달러에서 5억4천만달러로 늘었다.

 

본원소득수지 흑자(22억6천만달러)는 1년 전(12억5천만달러)보다 10억달러 증가했다.

 

본원소득수지 가운데 배당소득수지 흑자(15억8천만달러)가 1년 새 10억3천만달러 증가한 데 큰 영향을 받았다. 해외 현지법인으로부터 받은 배당 수입이 늘어났기 때문이라는 게 한은의 설명이다.


【 청년일보=전화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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