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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 9월 하늘길 더 열린다… 국제선 코로나 이전 90% 수준 회복

환승 여객의 환승 시간과 여행 형태 등을 고려
프로모션 통해 단기 체류 환승 관광객도 유치

 

【 청년일보 】 올 9월 국제선 취항 횟수가 코로나 팬데믹 이전 수준 가까이  회복될 전망이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2일 올해 9월까지 국제선 운항 횟수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전인 2019년의 약 90% 수준까지 회복하겠다는 목표를 세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오는 9월 204개 국제선 노선에서 주 4천75회를 운항할 계획이다. 이는 2019년의 88.2% 수준이다.

 

국토부는 코로나 사태 전 전체 국제선의 절반을 차지했던 일본과 중국 노선의 정상화를 중점적으로 지원할 방침이다. 일본과 중국 노선의 9월 운항 횟수 목표는 각각 2019년 대비 92%, 87% 수준이다.

인천국제공항 출발 나리타(주 144회→168회), 오사카(주 143회→168회), 상하이(주 2회→88회), 칭다오(주 12.5회→137회) 노선 등이 증편된다.

 

김해~베이징, 대구~상하이, 청주~오사카, 무안~상하이 등 지방공항 출발 노선도 운항이 재개된다.

 

이밖에 인천~프라하·취리히·마드리드, 김해~가오슝 노선의 운항이 재개되고 인천~뉴어크와 김포~베이징(다싱) 노선이 신규 취항한다.

 

운항 재개와 증편이 이뤄지면 2019년 대비 동북아 노선은 89%, 동남아는 91%, 미주는 92%, 유럽은 97% 수준의 운항 횟수를 회복할 것으로 예상된다.

 

국토부는 국제선 조기 회복을 위해 지방공항 취항과 인천공항 환승 여객 유치도 확대할 계획이다.

 

한국공항공사는 5개 지역 국제공항(김해·대구·무안·양양·청주) 취항 부정기편을 대상으로 외국인 탑승 비율이 50% 이상인 경우 공항별로 항공사당 최대 16편까지 착륙료를 면제해준다.

 

지자체도 신규 노선 운항 지원과 일정 탑승률 미만 시 손실 지원 등의 부정기편 지원을 강화할 예정이다.

 

국토부는 환승 여객의 환승 시간과 여행 형태 등을 고려해 다양한 환승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프로모션을 통해 단기 체류 환승 관광객도 유치한다는 방침이다.

 

국제선 운항 증가에 따라 국내선 운항은 다소 감소해 2019년(주 1천881회) 수준이 될 것으로 전망된다.

 

국토부는 4월 봄철 여행객 증가에 대비해 제주~김포·김해·대구·청주와 김포~김해 등 수요가 많은 노선에서 주 113회 항공편을 임시 증편한다. 오는 23일부터는 인천~대구 노선이 국제선 환승객 전용 노선으로 추가된다.

 

한편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이 이달 코로나 사태 이전의 60% 이상 수준까지 운항을 확대할 계획이다. 지난달 12일 항공업계에 따르면 대한항공은 4월 국제선 78개 노선에서 주 622회를 운항할 예정이다. 이는 2019년 운항 대비 67% 수준이다.

 

아시아나항공은 이달 55개 노선에서 주 349회를 운항해 2019년 대비 62% 수준까지 회복한다는 방침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국공항공사에 따르면 지난달 30일 기준 김포공항의 국제선 여객 수는 코로나19 유행 이전의 절반 가까이 회복해 올해 1월1일부터 지난 20일까지 인천국제공항을 제외한 전국 14개 공항의 국제선 여객 수는 221만1천명으로 코로나19 유행 이전인 2019년 동기 대비 46.9% 수준을 기록했다.

 

주요 공항별로 보면 김포공항이 45만4천명으로 2019년 같은 기간의 48.1% 수준을 회복했다. 김해공항은 133만8천명으로 57.7%, 제주공항은 9만7천명으로 20.4% 수준을 보였다.

 

 

 


【 청년일보=전화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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