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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빌리티 시대 성큼"..."보험제도 마련 분주"

윤석열 정부, 미래 모빌리티 상용화 추진
주요기업 모빌리티 사업 본격화...UAM 시스템 구축에 적극
미래 모빌리티 사고·보상과제 직면..."보험 논의 시급"

 

【 청년일보 】 정부가 자율주행차, 드론택시 및 로봇배송 등 미래 모빌리티 상용화 추진 로드맵의 속도를 높이고 있다. 오는 2025년에는 완전 자율주행(레벨4) 버스·셔틀을, 2027년에는 레벨4 승용차를 출시한다는 계획도 세우고 있다.

 

국내 기업들도 정부의 모빌리티 상용화 추진에 맞춰 대규모 투자를 진행하고 있다. 특히 도심항공(UAM) 분야에 집중하는 모양새다.

 

이에 보험업계도 미래 모빌리티를 향후 성장산업으로 주목하며 사전 대비에 적극 나서고 있다.


9일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2027년까지 완전 자율주행차(레벨4) 상용화를 위한 제도를 선제적으로 마련하고 2025년에는 수도권 지역에서 도심항공교통(UAM) 서비스를 선보일 예정이다.

 

국토부는 원희룡 국토부 장관과 하헌구 인하대 교수를 공동위원장으로 하고 민간업계 전문가 27명이 참여하는 '모빌리티 혁신위원회'를 지난해 6월 말부터 운영해 민관합동으로 로드맵을 마련했다. 로드맵은 ▲자율주행차 ▲도심항공교통(UAM) ▲디지털 물류 ▲모빌리티 서비스 ▲모빌리티 도시 등의 발전방향과 구체적인 지원방안을 담았다.

 

국토부는 자율주행 서비스가 일상에 안착할 수 있도록 올해 말 일본과 독일에 이어 세계에서 세 번째로 부분 자율주행차를 상용화하겠다는 목표를 내걸었다. 2025년 완전자율주행 버스·셔틀 도입과 2027년 구역 운행 서비스 상용화 등을 통해 기존의 대중교통 체계를 자율주행 기반으로 대전환한다. 2027년 완전 자율주행차 상용화를 위해 2024년까지 차량 시스템, 주행 안전성 등 자동차 안전 기준과 운행·보험 제도 등을 마련한다는 방침이다.

 

모빌리티(Mobility)는 사전적으로 직역하면 '이동성'으로 해석되나, '이동하기 위한 수단'이나 '그러한 수단을 제공하는 서비스' 등을 모두 포함하는 개념으로 사용된다. 


모빌리티 산업은 에너지원을 이용하지 않고 동물과 사람의 힘으로 움직이는 1세대 동력 모빌리티(마차, 인력거 등)에서, 증기기관차처럼 석탄 등을 태워 움직이는 2세대를 거쳐, 내연기관을 통해 에너지 효율을 높이고 대량생산을 통해 대중 침투성을 높인 자동차 중심의 3세대 모빌리티 시대를 경험했다.
 

4차 모빌리티 혁명으로 불리는 최근의 변화는 '친환경 & IT' 결합으로 특정지을 수 있으며, 사람과 사람의 연결뿐 아니라, 기존 공간을 넘어선 가상공간까지 사람과 사물을 연결하는 공간 확장의 개념으로 발전하고 있다. 

 

정부의 이같은 방침에 국내 주요기업들은 고성장이 예상되는 모빌리티 분야를 주도하는 기업으로 도약하기 위해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이들 기업들은 UAM분야에 집중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2019년 9월 UAM 사업부를 별도로 꾸리고, 2021년 11월에는 "오는 2028년 UAM을 상용화한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이에 현대차그룹의 미국 내 UAM 부문 독립법인인 슈퍼널은 2028년 출시를 목표로 전기 모터와 배터리 팩으로 구동하는 플라잉 카를 개발 중이다.

 

슈퍼널은 올해 1월 ICT 공룡  마이크로소프트(MS)와 손잡고 클라우드 플랫폼과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자율 비행 시뮬레이션 등 UAM 관련 솔루션 개발에도 나서기로 했다.

 

현대차는 이를 기반으로 새로운 차량 공유 서비스를 만들어 제공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UAM 정거장 개념인 '스카이 포트'를 구상, 국내·외에서 고층 빌딩 옥상 개발 등을 타진 중이다.

 

한화그룹 계열사인 한화시스템은 2019년 7월 국내 최초로 UAM 시장 진출을 발표한 이후 2020년부터 미국의 UAM 기체 전문 기업 오버에어와 에어 택시 '버터플라이'를 공동 개발하고 있다. 

 

한화시스템의 센서·레이더 기술과 오버에어의 '최적 속도 틸트로터'OSTR)라는 특허 기술을 적용한 기체다.

기체가 이·착륙할 땐 헬리콥터처럼 수직으로 움직이고, 공중에 뜬 상태에선 비행기처럼 고속 비행을 할 수 있게 만드는 기술이다. 역시 전기로 구동하며 배터리 완충 시 최고 시속 320㎞로 운항 가능하다. 서울에서 출발해 20분이면 인천에 도착할 수 있는 속도다.

 

대한항공은 지난해 4월부터 UAM의 운항·통제 시스템과 운항사 모의 시스템 개발에 나섰다. 운항·통제 시스템은 운항사가 비행 계획과 비행 감시, 비행 스케줄 관리 등에 이용하는 시스템이다. 기상·공역·통신 등 운항을 위한 부가 정보도 제공한다.

 

 

이에 보험업계도 미래 모빌리티를 향후 성장산업으로 주목하며 사전 대비에 나서고 있다.

 

보험업계에 따르면 손해보험협회는 올해 자율주행차 등 미래 모빌리티 보험상품 도입을 지원한다. 운전자 개입이 없는 자율주행차 도입에 맞춰 보험상품 출시 기반을 마련하고 운전자 중심의 현행 법령과 제도정비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운전대 조작이 필요 없는 상황에 맞춰 운전자 개념 재정립(보험제도), 운행자와 제작사, 인프라 운영자 등 여러 주체간 사고책임을 명확화하는 작업이 진행된다. 


이와 함께 도심항공(UAM)의 보험 표준모델 개발을 지원하는 등 새로운 모빌리티에 대한 사전준비를 통해 민간안전망 역할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보험개발원 역시 미래형 모빌리티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올해 초 전기차와 자율차 등 미래형 모빌리티 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모빌리티지원팀을 신설했다. 아울러 인공지능, 사물인터넷(IoT), 블록체인 등 혁신기술과 보험과의 연계를 위해 인슈어테크팀도 새로이 꾸렸다.

 

올해 상반기에는 레벨3 자율주행차가 출시될 전기차 확대에 따른 보험상품 개발과 지원의 필요성이 대두되고 있기 때문이다. 


이밖에 보험개발원은 자율주행차 관련 해외 상품·제도 조사 및 동향 분석을 실시하고 자율주행 단계별 위험도 차이 비교분석, 레벨3 자율주행차 보험상품(요율) 대응방안 등도 검토한다. 전기차 역시 해외 상품 및 제도 조사를 실시하고 전기차 배터리 소유분리, 전기차 개조 가능 등에 따른 상품구조·요율체계 변경과 상품대응 방안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날 세미나에서 허창언 보험개발원장은 "1세대 모빌리티인 마차 시대부터 증기기관차와 내연기관 자동차 시대를 지나, IT와 통신기술의 결합, 친환경시대를 추구하는 4세대 모빌리티 시대가 열렸다"며 "4세대 모빌리티는 'C.A.S.E'로 대변되며, 기존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꾸어 놓고 있다"고 강조했다. 

 

허 원장이 언급한 'C.A.S.E'는 ▲연결성(Connected) ▲자율주행(Autonomous) ▲공유서비스(Shared&Service) ▲전기장치(Electric)를 의미한다. 

 

허 원장은 "이제 모빌리티라는 개념은 더 이상 육상교통에 국한하지 않는다. 미래 모빌리티 준비를 위해 보험권이 선도적으로 지원하며, 뒷받침 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안철경 보험연구원장은 "보험산업은 새로운 위험이 등장할 때마다 그 위험을 적극적으로 담보함으로써 관련 산업의 발전을 뒷받침했다. 모빌리티 시대에 보험산업은 자율주행차, 드론, 도심항공교통(UAM), 자율운항선박 등 새로운 이동수단과 관련된 위험을 적극적으로 담보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 청년일보=김두환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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