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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이프 스타일 사로잡는 지역밀착"···삼성·LG전자, 중동 시장 공략 '가속화'

중동서 아프리카까지···"현지 라이프 스타일 반영 프리미엄 시장 공략"

 

【청년일보】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극심한 수요 둔화가 나타나고 있다. 가전업계에서는 최근 국내 가전 쌍두마차 격인 삼성전자와 LG전자의 중동·아프리카 시장 공략 행보가 해외 소비자들의 '이목'을 사로잡고 있다. 현지에서 적극적인 마케팅 공략법을 선보이며 실적 부진을 상쇄시키겠다는 의지로 해석된다. 

 

4일 업계에 따르면 중동과 아프리카 인구는 전 세계 인구 4분의 1 가량을 차지하고 있으며 고효율 전력 및 프리미엄 가전 제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은 시장이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특히 중동 지역은 삼성전자에 성장 잠재력이 높은 시장으로 일찍이 각광받았다. 지난 2018년 두바이에서 중동 지역 최초로 QLED TV를 출시하며 현지화 전략에 앞장선 바 있다.

 

그 다음해엔 같은 지역에서 주요 거래선과 미디어를 초청, 2019년형 QLED TV를 중동 지역에 본격 출시하는 행사를 개최하기도 했다.

 

당시 테크 세미나에 참석한 업계 전문가들과 미디어는 'QLED 8K'에 대해 "퀀텀닷과 8K 해상도, 인공지능 기반 퀀텀 프로세서가 구현한 초고화질에 놀랐다"는 등의 찬사를 쏟아냈다.

 

또한 최근에는 UAE 두바이 '니키 비치 리조트(Nikki Beach Resort)'에 프리미엄 맨션을 설치하고, 삼성 프리미엄 TV·삼성 가전제품과 스마트싱스로 제공하는 스마트 사용자 경험을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프리미엄 맨션을 8K&스마트싱스 존·거실·게이밍 룸·패밀리 룸·침실·스포츠 테라스로 구성해, Neo QLED 8K·98형 초대형 TV·라이프스타일 TV·OLED·사운드 타워 등의 스크린 경험을 체험하게 했다.

 

8K&스마트싱스 존에는 85형 Neo QLED 8K를 통해 냉장고, 공기청정기, 로봇청소기 등을 제어하는 스마트싱스 시나리오를 선보였다.

 

거실에는 98형 Neo QLED 4K와 사운드 타워를 중심으로 초대형 스크린과 웅장한 사운드의 시청 경험을 강조했으며, 게이밍 룸에는 85형 Neo QLED 8K와 Xbox를 연결해 강력한 게이밍 특화 기능을 선보였다.

 

이밖에 패밀리 룸을 77형 OLED·65형 더 프레임·더 세로로 꾸미고 침실 및 스포츠 테라스를 각각 85형 더 프레임, 더 프리미어를 통해 각 공간의 분위기에 맞춰 즐길 수 있는 스크린 경험을 제공했다.

 

아울러 중동 현지 고객들을 위한 콘텐츠와 스마트싱스 에코시스템 확대를 위한 파트너십도 강화한다.

 

삼성전자는 디즈니 플러스(Disney+)·유튜브(YouTube)는 물론 글로벌 1위 아랍어 OTT 업체 샤히드(Shahid)를 비롯한 오에스엔플러스(OSN+)·티오디(TOD) 등 중동 현지 OTT업체들과도 콘텐츠 파트너십을 강화한다.

 

임성택 삼성전자 중동총괄 부사장은 "2023년형 Neo QLED는 화질·사운드는 물론 사용자 경험 중심의 혁신을 거듭해온 제품"이라면서 "중동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해 더욱 풍부한 스크린 경험을 제공하고 중동 프리미엄 TV 시장에서의 리더십을 공고히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LG전자 역시 중동 시장에서의 공략을 가속화한다. 최근 중동·아프리카 지역에서 팬데믹 이후 처음으로 지역 밀착형 신제품 발표회를 통해 다양한 혁신 제품과 솔루션을 선보였다. 

 

생활가전에서는 초(超)프리미엄 LG 시그니처 2세대를 필두로 ▲터치만으로 색상과 분위기를 바꾸는 무드업 냉장고 ▲원바디 세탁건조기 워시타워 ▲액자형 에어컨 아트쿨 갤러리 ▲테이블형 공기청정기 퓨리케어 에어로퍼니처 ▲빌트인 주방가전 라인업 등을 소개했다.

 

올레드를 포함한 TV 라인업으로는 ▲전원 외 모든 연결선을 없애 설치 공간의 자유로움을 높여주는 LG 시그니처 올레드 M을 비롯해 ▲더 밝고 선명한 화질을 내는 2023년형 LG 올레드 에보(OLED evo) ▲인테리어와 조화를 이루는 LG 올레드 오브제컬렉션 ▲무선 이동식 LG 스탠바이미 등 혁신 스크린 제품들이 높은 관심을 모았다.

 

특히 구매력이 높은 중동 시장을 적극 공략하기 위해 그룹 공식 채용사이트인 'LG커리어스'에 인사관리(HR) 담당자 및 세무·회계 직군 채용에 나섰다. 

 

각각 UAE 두바이 지역 인사와 경영관리 담당자 채용 공고를 내고 상시 채용에 돌입한 것이다. 이집트에서는 영업 담당 직원도 수시로 뽑고 있다.

 

재계에 정통한 관계자는 청년일보와의 전화통화에서 "러우 전쟁 같은 글로벌 지정학적 이슈로 가전과 TV 사업에서 수요가 위축되고 있는 가운데 가전업계가 중동·아프리카 시장 공략을 가속화 하는 추세다"고 평가했다.

 

이어 "각 해당지역 소비자를 타겟으로 현지화 맞춤 마케팅 강화를 통해 하반기에 대대적인 반등을 이뤄낼 지 주목할만한 부분이다"고 말했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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