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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환대출 인프라' 이용액 5천억원 돌파...절감이자 연 100억원 이상

대환대출 인프라가 본격화에 금융사간 금리경쟁도 치열
서비스 사칭 불법 광고 급증...소비자의 각별한 주의 필요

 

【 청년일보 】 신용대출을 더 낮은 금리로 갈아탈 수 있게 하는 '온라인·원스톱 대환대출 인프라'의 이용액이 출시 약 20일 만에 5천억원을 돌파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 기간에 금리를 갈아탄 고객이 절감한 총 연간 이자 규모는 100억원 이상으로 추정됐다.

 

금융위원회는 지난달 31일 출시한 대환대출 인프라를 통해 21일 오전 11시 10분까지 누적으로 총 1만9천778건에 5천5억원의 대출 자산 이동이 이뤄졌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는 "이용 금액은 그동안 상환된 소비자의 기존 대출 기준이며 신규 취급액 기준으로 측정하면 더 클 것"이라면서 "이는 소비자에 따라 대환대출을 통해 금리를 낮추는 경우뿐만 아니라 대출 한도를 늘리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대출 이동의 양상은 은행에서 은행으로의 대환대출이 전체의 82.5%를 차지했다. 금액 역시 전체의 92.3%로 압도적이었다. 아울러 저축은행, 여신전문금융회사로 고객의 대출 이동도 늘어 출시 첫날인 지난달 31일 전체 건수의 0.8%에서 지난 20일에는 16.2%까지 늘었다.

 

이처럼 대환대출 인프라가 본격화되면서 금융회사 간에 금리 경쟁도 치열해 지는 양상이다.

 

A 은행의 경우 기존 직장인대출 금리를 최대 0.4%포인트(p) 내렸고, B 은행은 대환대출 상품을 대상으로 0.5% 포인트의 우대금리를 신설했다.

 

한편, 신한은행과 핀크가 가세하면서 고객들은 총 9개의 대출 비교 플랫폼과 35개 금융회사 앱을 통해 자신에게 유리한 대출을 확인할 수 있다.

 

다만 대환대출 인프라의 흥행에 편승해 저금리 대환대출 서비스를 사칭하는 불법 광고가 늘고 있다는 점은 각별한 주의가 요구된다.

 

금융위원회는 "저금리로 갈아탈 수 있다는 안내와 함께 문자나 전화로 타인 계좌에 대한 입금, 특정 앱 설치 등을 요구하는 경우 속지 말아야 한다"고 당부했다.

 


【 청년일보=이나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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