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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담대도 이제 갈아타자"...은행권, 연말 대환대출 확대 경쟁 '점화'

'온라인 대환대출 인프라' 주담대로 확대...이르면 연말 출시
고객 이자부담 큰 폭 완화 전망...은행권, 시장 선점 경쟁 채비
일각선 높은 중도상환수수료가 주담대 대환대출의 '발목' 의견

 

【 청년일보 】 주택담보대출(이하 주담대)을 더 낮은 금리로 갈아탈 수 있는 비대면 대환대출 서비스가 이르면 12월 출시를 앞둔 가운데 은행권이 시장선점을 위한 경쟁에 속속 나서고 있다.

 

은행권 안팎에선 비대면 주담대 대환대출이 출시되면 은행 간 금리경쟁으로 고객들의 이자부담이 크게 완화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고 있다. 다만 주담대의 경우 신용대출에 비해 대출한도가 큰 만큼, 중도상환수수료가 발목을 잡을 것이란 전망도 적지 않다.

 

5일 금융권 등에 따르면 금융당국은 기존 신용대출에만 머물러 있던 '온라인 대환대출 인프라'를 이르면 올 연말까지 주담대로 확대하는 시스템을 구축할 예정이다.

 

대환대출은 B금융회사에서 대출을 받아 A금융회사의 부채를 상환하는 금융거래로, 일반적으로 B금융회사의 대출조건이 더 유리할 경우 고객들은 기존 대출을 대환방식으로 갈아탈 수 있다.

 

앞서 금융당국은 지난 5월 개인신용대출을 대상으로 한 비대면 대환대출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에 금융소비자는 영업점 방문없이 스마트폰을 통해 비대면으로 기존 신용대출을 더 낮은 금리의 대출로 빠르게 갈아탈 수 있게 됐다.

 

실제로 금융당국에 따르면 신용대출 대환대출 인프라는 지난 5월 31일 출범 후 지난달 기준 8만8천명이 더 낮은 금리로 갈아탔으며, 11월까지 이용금액은 약 2조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올 상반기 말 기준 전세대출과 주담대 잔액은 974조원으로 신용대출(238조원)의 4배에 달하는 만큼, 주담대 대환대출이 시행되면 은행권의 금리경쟁도 가속화될 것이라는 게 은행권의 대체적인 평가다.

 

먼저 KB국민은행은 이번 대환대출 서비스가 아파트담보대출(이하 아담대)부터 순차적으로 시작된다는 점에 착안해, 비대면 전용 아담대 상품 출시를 통해 비대면 주담대 시장점유율 확대를 노리고 있다.

 

해당 상품은 100% 비대면으로만 가입이 가능한 상품으로, 무상임대차 계약을 비롯해 말소조건 대출 등도 영업점 이관 없이 비대면으로 처리된다.

 

신한은행은 주요 은행 중 유일하게 모바일뱅킹 앱인 '쏠(SOL)'에서 대환대출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 주담대 대환 전용상품인 '은행갈아타기 특별금리' 상품을 출시하면서, 타 플랫폼의 고객을 끌어오겠다는 계획이다.

 

하나은행의 경우 각각 비대면 주담대 대환대출 '하나원큐 아파트론'을 출시했으며, 우리은행 역시 관련 태스크포스팀(TFT)을 만들고 비대면 부동산 상품을 리뉴얼한 특화상품을 준비중에 있다.

 

핀테크 업계에서는 네이버페이가 가장 먼저 연내 '주택담보대출 비교서비스' 출시를 예고하며, 주택담보대출 갈아타기(대환) 사전 신청 프로모션을 진행한다. 프로모션 신청 고객은 서비스 출시 당일 알림을 받을 수 있으며, 주담대 대환대출을 조회한 선착순 3만명에게 네이버페이 포인트 1만원을 즉시 제공한다.

 

한 은행권 관계자는 "신용대출과는 달리 주담대 수요가 많다는 점을 고려할 때 은행권들의 금리경쟁으로 대출금리 자체가 평준화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다만 주담대 대환대출의 성공열쇠는 중도상환수수료에 있다는 게 은행권 진단이다. 주담대의 경우 신용대출보다 대출금액이 크기 때문에 고객 입장에서는 중도상환수수료가 부담이 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중도상환수수료는 은행으로부터 돈을 빌린 차주가 대출약정 이내에 대출을 상환하면서 은행의 자금운용에 문제가 생길 것에 대비해 은행이 차주에게 부과하는 일종의 페널티다. 

 

일반적으로 대출기간이 3년을 넘지 않으면 대출을 갚거나 갈아탈 때 중도상환수수료를 내야 한다.

 

물론 인터넷은행의 대출 경우에는 중도상환수수료를 부과하지 않는 곳도 있지만, 시중은행은 중도상환수수료로 거두는 수익도 상당해 이를 없애기는 쉽지 않다는 게 중론이다.

 

실제로 은행이 연간 벌어들이는 중도상환수수료 금액은 약 3천억원 내외로 알려져 있다.

 

다만 금융당국이 은행 대출 중도상환수수료를 낮추기 위해 필수비용만 부과하는 방향으로 제도를 개선하려는 의지가 있어 향후 금액자체가 낮아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다른 은행권 관계자는 "대환대출이나 중도상환수수료 감면 등 결국 대출과정에서 고객의 금전적 부담이 덜한 은행 등으로 고객 수요가 몰릴 가능성이 크다"고 내다봤다.

 


【 청년일보=이나라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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