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8일 오전 인천 서구 한 공업사에서 경찰과 소방, 국립과학수사연구원, 벤츠 등 관계자들이 청라 아파트 지하 주차장에서 화재가 발생한 전기차에 대한 2차 합동 감식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40835/art_17246640842881_ea5e43.jpg)
【 청년일보 】 전기차 화재로 인한 국민적 불안감이 지속되자 전기차 시장마저 경색된 양상을 보이고 있다.
자동차업계에선 당초 마련한 전기차 생산 및 사업계획에 차질이 불가피하다는 볼멘소리가 나오는 가운데,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에서는 불안감 확산 차단에 분주한 모습이다.
27일 공공데이터포털의 전기차 현황정보에 따르면 전국 전기차 누적 등록대수는 올해 상반기 첫 60만대 고지를 넘어 지난 7월 말 기준 62만1천71대로 집계됐다.
정부는 지난해 탄소중립 정책의 일환으로 오는 2030년까지 전기차 420만대를 보급한다는 중장기 목표를 제시한 바 있다. 하지만 최근 잇따른 전기차 화재로 소비자의 구매 수요 자체가 급격히 떨어져 목표달성에 '빨간불'이 켜진 모양새다.
실제 지난 1일 인천 청라 한 아파트 지하주차장에서 발생한 전기차 화재사고 이후 전기차 시장은 급속도로 얼어붙고 있는 추세다.
우선 중고차 시장에 전기차 매물이 쏟아지고 있다. 중고차 거래 사이트 케이카(K Car)에 따르면 인천 청라 화재 이후 전기차 매도 희망 물량은 사고 직전(7월25~31일) 일주일에 비해 184% 증가했다.
서울 강남 한 자동차영업점 딜러는 "최근 화재 이후 전기차 구매 문의가 뚝 끊겼다"며 "예년에 비해 절반 수준도 안된다"고 말했다.
자동차 제조사 한 관계자는 "미래 먹거리로 전기차 관련 사업을 더 확대해 나갈 방침이였으나 지금 추세로는 수정이 불가피하다"며 "계획대로 전기차를 생산하자니 재고가 걱정이고, 그렇다고 공장을 놀릴수도 없는 진퇴양난의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정부도 부랴부랴 '배터리 정보공개'와 모든 신축 건물 지하주차장에 습식 스프링클러 설치를 조만간 의무화한다는 방침을 밝혔으나 전기차 수요 반등을 노리기엔 역부족이라는 평가도 적지않다.
전기차 분야 한 전문가는 "국민 대다수가 아파트에 거주하고 있는 우리나라의 현실을 고려해 보면 지금까지 나온 정부 대책으로 불안감을 불식시키기엔 역부족으로 보인다"며 "내달 나오는 종합대책엔 보다 실효성 있는 방안이 제시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 가운데 소방당국과 각 지차체들은 저마다 대책을 내놓으며 이른바 전기차 포비아 확산 차단에 주력하고 있다.
소방청은 전기차 화재진압 전용장비를 전진 배치한다는 방지대책 기조에 따라 전국 240개 모든 소방서가 전기차 화재진압 전용장비를 보유하도록 장비 확충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전기차 화재 진압에 활용되는 장비는 질식 소화덮개, 이동식 소화수조, 상향식 방사장치 등이다. 올해 8월 기준 전국 소방서 240곳이 보유한 질식 소화덮개는 875개, 이동식 소화수조는 297개, 방사장치는 1천835개다.
다만, 소당당국은 전국에 흩어져 있는 센터까지 전기차 화재진압 전용장비를 모두 보유하기 위해선 추가 예산 확보가 관건이라는 입장이다.
아울러 전기차 비율이 10%에 육박해 보급률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제주도는 내달 13일까지 도 전기차 담당부서·재난·소방·충전사업자 등으로 구성된 민관합동안전점검반을 통해 지하 및 실내주차장에 설치된 충전기를 중점 점검할 예정이다.
제주도에 따르면 현재 도내 설치된 충전기는 총 2만7천여대로 이 중 약 1천대는 지하 및 실내에 설치된 것으로 파악된다.
제주도의 올해 전기차 보급 목표치는 총 6천313대이지만 7월 말 기준 1천944대를 보급해, 목표의 30.8% 수준에 불과하다.
앞서 제주도는 지난 19일 제주국제컨벤션센터에서 소방, 재난, 충전기 담당 부서와 전기안전공사, 전기차 서포터즈 등이 참여한 가운데 전기차 충전기 종합점검을 실시했다.
또 21일에는 도내 지하 전기차 충전시설 안전관리 강화방안 마련을 위한 충전기 관리업체 및 관계기관 정책회의를 개최, 전기차 화재 대책과 개선책을 모색했다.
한편 인천 연수구는 인천지역 기초단체 중 처음으로 민간 공동주택 지하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시설을 지상으로 이전하는 사업에 본격 착수했다.
구는 최근 개최한 구의회 임시회에서 환경친화적 자동차의 보급 및 이용 활성화 지원 조례와 연수구 공동주택 관리지원 조례를 개정하는 등 전기차 화재 예방대책 추진을 위한 법적 근거를 마련했다.
이와 함께 원도심 17개 단지와 송도동 9개 단지 등 지역내 공동주택 지하주차장에 설치된 전기차 충전시설 이전설치 지원을 위한 사업비 4억5천500만원도 확보했다.
이에 따라 구는 관리주체별로 신청서를 받은 뒤 타당성 검토와 현장조사를 거쳐 공동주택지원심의 위원회에서 선정된 단지별로 공사 시행과 보조금을 교부하는 절차에 착수한다.
【 청년일보=최철호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