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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생 성장·역량 중심"...수능 서술형·내신 절대평가 검토

국가교육위원회 '중장기 국가교육발전계획' 주요 방향 발표
현재 객관식 위주 '수능' 및 '내신 평가 방식' 바뀔 가능성 제기
'AI 디지털 교과서' 등 '맞춤형 학습' 통해..."학력 격차 줄일 것"

 

【 청년일보 】 대통령 직속 국가교육위원회(이하 국교위)가 우리나라의 미래교육을 이끌어갈 국가교육발전계획의 주요 방향을 설정했다.


황준성 국교위 국가교육발전연구센터장은 25일 서울 중구에서 출범 2주년 기념 대토론회를 열고, '중장기 국가교육발전계획'의 주요 방향을 발표했다. 이 계획은 오는 2026년부터 2035년까지의 교육 정책을 설계하기 위한 것으로, 향후 10년간의 대한민국 미래교육을 제시하는 청사진이다.


이번 발표에서는 학생의 '성장'과 '역량'을 중심으로 평가하겠다는 방향이 제시됐다. 


이번 발표에서는 대입 개편안에 대한 구체적인 내용은 다루지 않았으나, '대입 패러다임 전환'을 강조하며 학생 개별 성장과 역량을 중시하는 평가로 전환될 수 있음을 시사했다. 현재 객관식 위주 수능과 내신평가 방식이 바뀔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으며, 한 번의 시험이 아닌 다양한 평가방법을 도입할 가능성이 커졌다.


국교위는 지금까지의 교육개혁은 다양성을 갖춘 개인 간 협력과 조화의 미비, 경쟁체제 심화, 교육의 양적 팽창과 질적 저하 등의 한계를 노출했다고 평가했다.


또 대입 경쟁 과열로 사교육 시장이 커지고 사교육비 지출이 지나치게 많아졌으며, 과도한 학력주의와 학벌주의가 나타났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미래 학교교육을 통해 공동체 역량과 창의적 사고 역량, 자기관리 역량, 의사소통 역량, 문제해결 역량 등을 갖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능 이원화는 수능을 두 가지로 나눠 언어와 수학을 평가하는 수능Ⅰ과 선택 과목을 평가하는 수능Ⅱ로 나누는 방안이다. 또한 고교 내신의 경우, 내년 전면 도입될 고교학점제와 맞물려 절대평가제가 전면도입하는 방안이 검토된 것으로 전해졌다.


국교위는 "수능을 포함한 대입제도 등 구체적인 정책과제와 개선방안은 큰 방향성을 설정한 이후 다양한 의견 수렴을 거쳐 구체화해 나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교육부는 내년 초등학교 3∼4학년, 중학교 1학년, 고등학교 1학년 등 일부 학년 영어·수학·정보 등의 교과에 AI 디지털교과서를 도입하고 적용 교과를 늘려가기로 했다.

 

국교위는 "AI 디지털 교과서 등 맞춤형 교육시스템을 통해 학력 격차를 줄이고, 양질의 영유아 교육을 위해 유보통합(유치원·어린이집 통합) 추진을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학생 돌봄체제 확립과 교사의 전문성 강화, 인성교육 확대 등의 계획도 발표했다.


고등교육 체제에서는 대학의 다양화와 특성화를 위해 체제를 재정비하고, 대학의 연구·교육 경쟁력을 높이는 방향으로 지원을 확대할 예정이다. 평생교육 차원에서는 생애주기별 맞춤형 학습 기회를 제공하고, 지역과 협력하는 진로·직업 교육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시대 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과제로 지역별로 유연한 학사와 자율·협력의 교육 거버넌스, 안정적인 재정 확보도 내걸었으며, 사교육 과열 해소와 불합리한 학벌주의 타파 역시 국교위의 주요 과제로 제시됐다. 


김건 국교위 비상임위원은 "대입은 대한민국 교육 문제의 근원이자 정점으로, 공정하고 단순하며 신뢰성과 안정성이 확보돼야 한다"며 "국가교육발전계획의 대입 개편안은 2028 대입 개편안과는 다른 것임을 분명히 밝히고, 더 발전된 형태로 완성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 청년일보=권하영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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