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국내 주요 대기업의 연령대별 인력구성에 변화가 생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를 비롯해 포스코 등은 최근 20대 직원은 늘지만 50대는 줄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반면 SK하이닉스를 비롯해 HD현대중공업, 대한항공 등은 20대보다는 경험이 풍부한 50대 직원 비중이 더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기업분석전문 한국CXO연구소는 17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2021년~2023년 주요 대기업 연령대별 인력구성 변동 분석'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현대차가 지난해 글로벌 고용 규모만 12만3천721명으로 이번 조사 대상 기업 중에서는 직원 수가 가장 많았다.
현대차 직원을 연령대별로 구분해 보면 3040세대가 50.8%(6만2천792명)로 가장 많이 차지했다. 다음으로 50대 직원 비중이 27.4%(3만3천950명), 20대는 21.8%(2만6천979명)로 나타났다.
현대차의 지난 2021년~2023년 사이 직원 변동 현황을 연령대별 살려보면 인력구성에 변화가 감지된다. 우선 3040세대는 2021년과 2022년에는 51.6%에서 지난해에는 50.8%로 소폭 하락했다. 같은 기간 50대 인력층 역시 2021년 29.6%→2022년 27.6%→2023년 27.4%로 점점 낮아졌다.
이와 달리 20대 젊은 직원은 2021년 19.3%→2022년 20.8%→2023년 21.8%로 지속적으로 확대되는 흐름을 보였다. 실제 현대차 전체 직원 중 20대 직원 인원은 2021년에 2만3천689명에서 2022년에 2만6천249명으로 늘더니 지난해엔 2만6천979명으로 많아졌다. 50대는 같은 기간 3만5천805명→3만4천792명→3만3천950명으로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차 이외에도 ▲LG전자 ▲포스코 ▲삼성SDS ▲기아 역시 20대 인력 비중이 최근 꾸준히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반면 SK하이닉스의 경우 2021년부터 2023년 사이 50대 인력 비중이 4.7%(1천815명)→6.4%(2천551명)→7.3%(2천921명)로 달라졌다.
같은 기간 20대 직원은 31.1%(1만1천934명)→29.6%(1만1천889명)→24.7%(9천833명)로 감소세가 뚜렷했다. 2021년과 2022년만 해도 1만2천명 내외 수준을 유지하던 20대 인력은 지난해 1만명 밑으로 뚝 떨어졌다.
SK하이닉스처럼 유사한 패턴을 보인 기업군에는 ▲HD현대중공업 ▲대한항공 ▲삼성디스플레이 ▲LG유플러스 등도 포함됐다.
이밖에 SK하이닉스는 3040세대 허리층(68%)이 가장 두텁게 형성된 기업이기도 하다. LG전자도 67.2%로 SK하이닉스와 허리 인력 비중이 비슷했다.
오일선 한국CXO연구소 소장은 "과거에 많은 기업들은 젊은 인력이 많고 간부급 등 중장년층 비중이 적은 피라미형 조직이 다수를 보였지만, 최근에는 3040세대 허리층이 두터운 항아리형으로 변화한 경우가 많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특히 50대 직원 비중이 높은 곳은 향후 5~6년 사이 정년퇴직 등으로 인한 자연 감소로 이 자리를 20대 인력 등으로 채워짐에 따라 이에 따른 새로운 조직 관리 전략이 필요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