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이 올해 3분기 매출 4조6천204억원, 영업이익 2천764억원을 기록했다. [사진=CJ제일제당]](http://www.youthdaily.co.kr/data/photos/20241146/art_17313696112972_08249a.jpg)
【 청년일보 】 CJ제일제당은 올해 3분기 매출 4조6천204억원, 영업이익 2천764억원을 기록했다고 12일 밝혔다.(대한통운 제외 기준)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1.1% 감소하고 영업이익은 0.4% 증가했다.
자회사인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기준 실적은 매출액 7조4천143억원, 영업이익 4천162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액은 0.4% 줄고 영업이익은 5.1% 늘었다.
식품사업부문은 매출 2조9천721억원, 영업이익 1천61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 31.1% 떨어졌다.
해외 시장에서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내수 소비 부진과원이 부담 등으로 국내 식품사업(매출 1조5천690억원)에서 차질을 빚었다.
해외 식품사업은 매출액 1조4천31억원을 기록하며 'K-푸드 신영토 확장' 성과를 이어갔다.
올해 집중적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는 독일, 프랑스, 영국, 네덜란드 등 유럽 매출은 40% 증가했다.
오세아니아 지역 매출도 24% 늘었다. 호주와 뉴질랜드에서 비비고 만두의 대형마트 체인 판매가 확대된 것이 주효했다.
북미에서는 주력 제품인 만두(+14%)와 피자(+11%)가 경쟁사보다 큰 폭으로 성장하며 1위 지위를 지켰다.
특히, 올해 1월부터 9월까지 '비비고 만두'의 매출 성장률은 33%로, 같은 기간 미국 전체 만두 시장(대형마트 등 B2C 기준)의 성장률(15%) 보다 두 배 이상 높았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1조694억원, 영업이익 824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각각 1.1%, 74.9% 개선됐다.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21%), 사료용 알지닌(+35%), 테이스트앤리치(+35%) 매출 증가가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졌다.
고부가가치 품목인 발린, 이소류신, 히스티딘 등 스페셜티 아미노산의 매출 비중 또한 22%에 이르렀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는 매출 5천789억원과 영업이익 327억원을 기록했다.
주요 사업국가에서의 사료 판가 및 판매량 하락으로 매출은 소폭 줄었으나, 사업 구조및 생산성 개선 등을 통해 지난 분기에 이어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
CJ제일제당은 4분기에 다양한 글로벌 콘텐츠들과의 협업 등을 통해 '비비고' 브랜드 인지도를 더욱 높이는 한편, 'K-푸드 신영토 확장'에 집중할 계획이다.
바이오사업부문은 프리미엄 조미 시장을 이끌고 있는 '테이스트엔리치'의 신규 수요를 계속 발굴하고 사업 포트폴리오도 한층 고도화할 방침이다.
【 청년일보=신현숙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