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년일보 】 삼성전자가 글로벌 TV 시장에서 19년 연속 1위 달성을 목전에 두고 있다.
LG전자는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TV 시장에서 2013년부터 12년 연속 부동의 1위 자리를 지킬 전망이다.
20일 글로벌 시장조사기관 옴디아가 발표한 글로벌 TV 시장 실적에 따르면 삼성전자는 3분기 누적 매출 기준 점유율 28.7%를 기록하며 선두에 있다.
수량 점유율에서도 삼성전자는 3분기 누적 18.1%로 1위를 유지했다. 2천500달러 이상 프리미엄 제품 시장에서는 49.2%의 매출 점유율을 기록했다.
삼성전자는 75형 이상 초대형 시장에서도 29.4%의 매출 점유율로 1위 자리를 지켰다. 80형 이상 시장에서도 32.7%의 매출 점유율을 올렸다.
삼성전자는 올해 3분기 양자점발광다이오드(QLED) 566만대, OLED 94만대를 판매하며 각 제품군의 시장에서 각각 40%, 25%가량을 차지했다.
글로벌 시장에서 프리미엄 제품으로 자리 잡고 있는 QLED는 3분기 누적 1천477만대의 판매고를 올리며 전년 동기(1천96만대) 대비 30%가 넘는 성장세를 보였다.
OLED는 3분기 누적 398만대를 판매하며 전년 동기(371만대)와 비교해 7.3%가량 성장했다.
삼성전자는 글로벌 TV 시장에서 2006년 첫 1위 달성 이후 지난해까지 18년 연속 1위를 수성했다.
LG전자는 OLED TV 시장에서 올해 3분기 출하량 기준 점유율 약 52%를 차지하며 1위를 지켰다. 특히 75형 이상 초대형 OLED TV 시장에서는 출하량 기준 56%의 점유율로 시장을 이끌고 있다.
프리미엄(1천500달러 이상) TV 시장 내 OLED TV가 차지하는 매출 비중은 약 47%로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 전년 동기 기준 약 35%였던 OLED TV의 비중은 1년만에 12%p 증가했다.
3분기 누적 OLED와 LCD를 포함한 LG전자 전체 TV 출하량은 1천656만6천900대를 기록했고, 금액 기준 16.5% 점유율을 차지했다.
해상 운임비 및 LCD 패널가 상승 등 악화된 대외 여건 가운데 LG전자는 올레드 TV를 앞세워 프리미엄과 초대형에 집중하는 시장 전략을 펼치고 있다. 3분기 누적 LG전자의 TV 매출 가운데 최상위 라인업인 올레드 TV가 차지하는 비중은 약 31%를 기록했다.
【 청년일보=이창현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