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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부, 미래차 경쟁력 강화에 5천억원 투입…전년比 12.8%↑

오는 14일 자동차 분야 신규 R&D 지원 1차 과제 공고

 

【 청년일보 】 정부가 미래차 경쟁력 강화를 위해 올해 약 5천억원의 예산을 투입한다. 이는 지난해 대비 12.8% 증가한 규모로, 친환경차와 자율주행차 기술 개발 및 공급망 확충을 위한 지원이 집중될 예정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전기차 등 친환경차에 2천328억원, 자율주행차에 1천997억원, 기반 구축에 665억원을 포함해 자동차 분야에 총 4천990억원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이는 지난해 4천425억원보다 12.8% 늘어난 수준이다.

 

국내 자동차 산업은 지난해 글로벌 전기차 수요 둔화에도 불구하고 2년 연속 700억달러 이상 수출을 달성하며 성장세를 유지했다. 그러나 올해는 불확실한 통상 환경과 인공지능(AI), 자율주행 기술의 발전, 친환경성 강화 등의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기술력 확보와 공급망 확충이 중요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이에 따라 정부는 자율주행차, 전기차, 수소차 관련 연구개발(R&D)에 4천326억원을 투입하고, 이 중 644억원을 신규 과제 지원에 활용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산업부는 오는 14일 자동차 분야 신규 R&D 지원 1차 과제를 공고한다.

 

1차 과제는 자율주행, 공급망 개선, 미래차 핵심기술 확보를 위한 17개 품목, 40개 세부 과제로 구성되며, 총 385억3천만원의 예산이 배정됐다. 주요 내용으로는 AI 기술 융합을 통한 '3-제로(ZERO)' 자율주행 기술 개발이 포함된다. 3-제로는 사고, 운전자 개입, 기술 격차가 없는 '공평한 활용(Zero Gap)'을 의미한다. 이를 위해 AI 반도체,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사이버보안 등 핵심 기술 개발이 지원된다.

 

또한 공급망 리스크를 줄이기 위한 기술 개발에도 나선다. 특히 수입산 희토류 의존도를 낮춘 모터 개발이 주요 과제로 추진된다. 배터리 분야에서는 일체형 고속 무선 충전 시스템, 2개 모터 동시 구동 시스템, 구동과 전력 변환 부품 통합 기술, 12극 이상 고출력 모터 개발, 배터리 화재 발생 징후 판단 및 화재 후 열전이 지연 시스템 등이 연구된다.

 

이와 함께 지역 부품기업의 혁신 역량 강화를 위해 공동 활용 장비 구축, 시제품 제작 지원 등 기반 구축 과제에도 665억원이 투입된다. 산업부는 올해 두 차례 공모를 통해 지원 사업을 선정할 계획이며, 2차 공고는 오는 4월 시행될 예정이다.

 

1차 공고 내용 등 자세한 사항은 범부처 통합연구지원시스템에서 확인할 수 있다.

 


【 청년일보=조성현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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