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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황·침체 등 위기 직면...“줄도산 공포”에 휩싸인 건설업계

신동아건설·삼부토건·대우조선해양건설·대저건설 등 7개 건설사 '법정관리' 신청
삼부토건, 영업손실 및 높은 부채비율로 재무악화…10년 만에 또 회생 절차 밟아
대우조선해양건설, 건설경기 침체 및 모회사 스카이아이앤디의 운영 포기 영향

 

【 청년일보 】 올해 들어 다수의 건설사가 법정관리를 신청하면서 ‘4월 위기설’이 재점화되는 가운데 부동산 PF(프로젝트 파이낸싱)의 부실로 건설업계의 침체도 깊어지고 있다.

 

전문가들은 PF 제도 개선을 위한 대안으로 자기자본비율 규제를 받는 리츠의 활성화를 꼽고 있지만 이마저도 속도조절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업계에서는 예상보다 악화된 실적을 거둔 건설사가 속출할 것이라는 비관적 전망에 4월 위기설 현실화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16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올해 들어 법정관리를 신청한 건설사는 신동아건설, 삼부토건, 대우조선해양건설, 대저건설, 삼정기업, 안강건설, 벽산엔지니어링까지 총 7곳이다.

 

삼부토건은 지난 2015년에 이어 10년 만인 올 2월 법원에 두번째 회생절차를 신청했는데, 4년 연속 영업손실과 부채비율 3천817%에 이르는 재무악화 때문이다. 

 

서울회생법원은 지난 3월 6일 회생절차 개시를 결정했다. 삼부토건 대표이사는 기존 경영을 유지하면서 회생계획안을 오는 7월 17일까지 제출해야 한다.


대우조선해양건설은 2025년 2월 27일 수원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했다. 이는 2022년 법정관리 이후 2년 3개월만의 재신청으로, 최근 건설 경기 침체와 모회사 스카이아이앤디의 운영 포기 등이 주요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특히 대우조선해양건설은 2023년 말 기준 부채비율은 838.8%로 심각한 재무부담을 안고 있다. 앞으로 회생계획안 제출과 법원의 결정에 따라 기업의 미래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2025년 1월 대저건설은 부산회생법원에 회생절차 개시를 신청했다. 이는 최근 건설업계의 침체와 금융 환경 악화로 인한 것으로 중견 건설사들의 경영 안정성에 대한 우려를 불러 일으키고 있다. 

 

안강건설은 2015년에 설립된 중견 건설사로, 안강개발을 모회사로 두고 있다. 부동산 개발, 시공, 컨설팅, 마스터리스 등 다양한 부동산 관련 사업을 수행해왔다.

 

이 회사는 2023년 기준 매출은 약 2천332억원으로 전년 대비 20.9% 증가하며 동종업계 상위 10%에 속했다.

 

최근 안강건설은 심각한 재무 위기에 직면했다. 2022년 한승물류와 함께 경기도 안산 성곡동에 물류센터를 건설하며 830억원 규모의 프로젝트 파이낸싱(PF)에 연대보증을 섰다.

 

하지만 임차인 확보와 매각에 실패하면서 대출 상환이 어려워졌고 안강건설은 연대보증 책임을 이행하지 못해 2025년 2월 24일 서울회생법원에 기업회생절차(법정관리)를 신청했다.
 

벽산엔지니어링은 1979년에 설립된 중견 건설사로 주택 브랜드 ‘벽산블루밍’을 보유하고 있다. 주택건설, 전기공사, 정보통신기기 도소매, 부동산 임대, 소프트웨어 개발, 학술연구, 기술 용역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업을 전개해왔다.

 

하지만 최근 벽산엔지니어링은 경영 악화로 인해 2025년 3월 19일 서울회생법원으로부터 회생 절차 개시 결정을 받았다. 회생 계획안 제출 기한은 2025년 6월 20일까지로 현재 회사의 정상 운영이 어려운 상황이다. 

 

건설업계 한 관계자는 “국내 건설 시장은 공공 시장인 사회간접자본(SOC) 사업과 기업 설비투자와 아파트 사업 등 민간 시장으로 구성돼 있는데, 작년 계엄 이후로 SOC 발주가 잘 안되고 있다”며 “계획된 공공 사업은 발주가 나와야 할 것 같고, 민간 시장은 금리 인하와 부동산 경기 하락 및 인플레이션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수요가 줄어들고 있는 만큼 투자 자체를 꺼리는 등 해결이 안되는 어려운 상황이 지속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공공과 민간 건설 시장에서 건설사들이 살아갈 수 있도록 정권에 상관없이 일관성 있는 진행이 필요하다”며 “기업의 회생 여부는 PF사업과 책임준공으로 했다가 준공이 안되거나 공사비가 올라 준공을 못 시킨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런 부분이 해결이 안되면 인수되거나 파산될 수도 있다”고 설명했다.
 


【 청년일보=선호균 기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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